상단영역

본문영역

"MBC 잘 들어" 황상무 대통령실 수석이 기자들과 식사 중 한 말은 듣고 나니 봄이 오다 말고 가는 기분이다

춘래불사춘.

진정 봄은 왔나.

서울 낮 기온 최고 15.4도에 육박한 지난 14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기자들과의 점심 식사 자리에서 '기자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해 비판을 사고 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14일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과거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기자가 군인들이 휘두른 칼에 찔려 중상을 입은 사건을 언급했다. ⓒ뉴스1, 어도비스톡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14일 기자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과거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연재하던 기자가 군인들이 휘두른 칼에 찔려 중상을 입은 사건을 언급했다. ⓒ뉴스1, 어도비스톡

이날 MBC에 따르면 황 수석은 "MBC는 잘 들어"라고 말한 뒤, "내가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황 수석이 언급한 사건은 이른바 '정보사 회칼 테러 사건'으로 알려졌다. 1998년 오홍근 기자가 집 앞에서 괴한들로부터 피습당한 일을 말한다. 당시 피습으로 오홍근 기자는 허벅지에 깊이 4cm, 길이 30cm 이상의 중상을 입었다. 수사 결과 괴한들은 군 정보사령부 소속 현역 군인들로 드러났다. 군을 비판하는 오 기자의 칼럼에 불만을 품은 상관들의 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수석이 '기자 테러 사건'을 언급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체는 "황 수석은 이 사건을 말하며 당시 (오 기자가)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 쓰고 했던 게 문제가 됐다는 취지라고 말했다"고 알렸다.

또 "'왜 MBC에게 잘 들으라고 했냐'는 질문에, 황 수석은 웃으면서 농담이라고 했고 '정보보고하지 말라'는 당부를 덧붙였다"고 전했다.

1991년 한국방송 기자로 입사한 황 수석은 지난해 11월 강승규 전 수석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사회부와 통일부·정치부와 뉴욕 특파원, 사회부장 등을 거쳤다. 


야권, 황 수석 경질 촉구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위 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해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5. ⓒ뉴스1

15일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대책특별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바이든 날리면' 욕설 보도를 놓고 현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MBC를 상대로 한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의 충격적인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 수석은 MBC와 오 기자의 유가족에게 석고대죄하길 바란다"며 "윤 대통령은 당장 황 수석을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14일 페이스북을 통해 "황상무 수석, 식사를 겸한 기자들과의 간담회가 동네 호프집 대화 수준이어서야 되겠나"라며 "정권 입맛에 안 맞으면 회칼로 찌르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실의 언론관인가"라고 질타했다.

새로운미래는 "황 수석 망언은 윤 정부에서 민주주의와 언론환경이 군사독재 시절로 후퇴했음을 자인하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즉시 황 수석을 해임하고 언론과 국민에게 사죄하라"고 했다.  

유해강 에디터 / haekang.yo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