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00억 투자 유치 성공’ VS ‘적 늘리는 외교’ 윤 대통령 순방 두고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지지율은 하락세다

핵심 지지층마저.........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순방을 통해 300억 달러 투자 유치를 성공했지만, 2주 연속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윤 대통령, 긍정 평가 2주 연속 하락세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2주 연속 소폭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지난 16~20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 2,5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들은 38.7%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주 전 결과보다 0.6%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1월 1주 차 조사 결과에서 40.9%를 기록했던 긍정 평가는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눈여겨볼 만한 점은 윤 대통령의 지지층으로 손꼽히는 대구·경북(TK)에서 긍정 평가가 한 주 전보다 9.1%포인트 하락한 43.2%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보수층에서의 긍정 평가 역시 4.6%포인트 낮은 64.3%포인트로 집계됐다.

리얼미터 측은 조사 결과를 두고 “아랍에미리트(UAE)와 300억 달러 투자 유치 등 경제 집중 외교 성과에도 불구하고 ‘UAE 적은 이란’ 발언 논란으로 한-이란 외교 갈등, 여야 정치 갈등으로 비화하며 순방 성과가 희석되고 잠식됐다”라고 추측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다. 조사는 무선 97%·유선 3%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3.0%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대통령실, “300억 달러 이상의 경제 성과”

앞서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의 새해 첫 순방을 두고 300억 달러 이상의 경제 성과를 냈다고 자평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마치고 스위스로 이동하기 위해 두바이 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을 마치고 스위스로 이동하기 위해 두바이 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지난 19일(현지 시간)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은 “한-UAE(아랍에리미트) 정상은 정상회담을 통해 UAE 국부펀드 등이 에너지, 원전, 수소, 방산 등 여러 분야에서 한국 기업에 300억 달러를 투자하고, 한국 정부는 이를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다”라며 실질적인 투자 유치 성과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적을 늘리는 외교”

더불어민주당은 ‘UAE의 적은 이란’이라고 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대한민국 외교와 안보 최대 위협은 바로 윤 대통령”이라며 비판했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뉴스1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뉴스1

24일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란 외무부는 이 발언에 대해 ‘한국 정부는 실수를 바로잡으려는 의지를 보였지만 불충분했다'라고 밝혔다”라며 “국민의 깊은 우려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적을 줄이고 친구를 늘리는 것이 외교의 기본인데, 윤 대통령은 적을 늘리는 외교를 하고 있다”라며 “언제까지 초짜 대통령의 초보적인 실수로 첨예한 외교 관계에서 국격과 국익이 멍드는 것을 보아야 하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남유진 기자 : yujin.na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정치 #윤석열 #여론조사 #리얼미터 #U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