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넥타이도 갖추고 정자세..." 기자 출신인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윤 대통령에게 질문한 MBC 기자에 대해 '라떼는 말이야'를 거론했다

라떼 이즈 홀스(Latte is horse)를 듣게 될 줄이야...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뉴스1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뉴스1

기자 출신인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 18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의했던 MBC 출입기자의 차림새와 태도와 관련해 '나 때는 말이야'식의 말을 꺼냈다. '라떼는 말이야'는 현재에는 통용되지 않는 과거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하여, 후배 등 자신보다 어린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행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가 대변인 시절에도 대통령이나 비서실장이 인터뷰하시는 경우에는 모든 출입기자들이 넥타이도 갖추고 제대로 정자세로 이렇게 대통령이 인터뷰를 들었다"고 언급했다. 슬리퍼를 신고 윤 대통령에게 질의했던 MBC 기자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또한, 김 위원은 "대통령 인터뷰 끝나고 대통령 등 뒤에 대고 소리를 지르는 기자, 이거는 상상할 수 없는 대통령실의 풍경"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18일 윤 대통령은 MBC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에 대해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악의적인 행태 때문"이라고 MBC를 공개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이에 반발한 MBC 출입기자가 "무엇이 악의적이었느냐"고 윤 대통령에게 질문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은 기자의 질문에 답하지 않고, 집무실로 향했다. 그 과정에서 언론인 출신의 이기정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이 MBC 기자에게 "들어가시는 분한테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MBC 기자는 "질문도 못하냐"고 따져 물으며 언쟁이 시작됐다. 

 

기자와 언쟁 벌인 대통령실 비서관과 같이 "예의범절" 운운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왼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이 끝난 후 설전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왼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이 끝난 후 설전을 벌이고 있다. ⓒ뉴스1

김 위원은 "앞으로 대통령실과 언론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게 된다면 제일 큰 피해는 국민이 입고 나머지는 MBC를 뺀 다른 언론사의 수습기자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한 피해를 볼 것"이라며 모든 책임을 MBC 기자에게 돌렸다. 특히 김 위원은 "대통령실에는 출입기자단의 간사단이 있다"며 "거기에서 반드시 문제를 삼고 넘어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위원은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의 설전에 대해 "참 부끄러운 일"이라며 "청와대 출입기자는 그 언론사의 1호 기자"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와대 출입기자에 대해 "가장 실력있고 예의범절을 갖춘 기자가 나간다"며 "특히 대통령이 직접 브리핑하시는 경우에는 예의범절을 갖추는 것을 가르쳐서 내보낸다"고 주장했다.

김행 비상대책위원은 중앙일보 전문기자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대변인을 역임한 바 있다.

양아라 기자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MBC #김행 #국민의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