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좁쌀같은 짓거리만 하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통쾌한 일침을 날렸다

문제를 풀지 않고 문제를 만드는 대통령

박지원 전 국정원장. ⓒ뉴스1
박지원 전 국정원장. ⓒ뉴스1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중단에 대해 "공갈"이라고 꼬집었다. 즉 대통령실의 MBC를 향한 위협 내지 으름장이 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21일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도어스테핑을) 안 하겠다. 그러면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이 MBC 기자한테 당신 때문에 안 했다 이렇게 나올 거 아니냐"며 "문제를 풀어가는 대통령이 돼야지 문제를 매일 만들어 가는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11.18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11.18 ⓒ뉴스1

박 전 원장은 기자를 "국민 1호"라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대통령이 기자를 통해서 국민을 접하게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나 정치인들은 맨 먼저 기자를 통해서 국민하고 소통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도어스테핑 잠정 중단은 MBC가 초래한 것이다", "'소통의 장'을 '아수라장'으로 만든 MBC, 언론의 책임을 돌아보길 바란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며 도어스테핑 중단의 모든 책임을 MBC에 전가했다. 

 

대통령실 가벽 설치 "바보같은 짓"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왼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이 끝난 후 설전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왼쪽)과 이기주 MBC 기자가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출근길 문답이 끝난 후 설전을 벌이고 있다. ⓒ뉴스1

지난 20일 대통령실은 보안 등의 이유로 대통령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진행하는 공간에 가벽 설치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원장은  "그건 진짜 바보짓"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전 원장은 "전 세계 어떤 대통령도 어떤 내각제의 총리도 출퇴근하는 사람이 없다"면서, "기자실 거기에다가 소통한다고 만들어 놨으니까 모든 게 공개된다. 이것도 대비를 못 하고 그걸(청와대를) 옮겼는가"라고 지적했다. 

지난 18일 MBC 기자와 대통령실 비서관의 언쟁에 대해 박 전 원장은 "좁쌀 같은 대응을 했고 밴댕이 속이다. 대통령실이 좀 크게 보라고 그러라"며, "그 말단지엽적인 거 가지고 그렇게 소모적으로 싸우는 것(이) 그게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비서관과 언쟁을 벌였던 MBC 기자가 슬리퍼를 신었던 사실이 알려지며 여당 의원들이 공세에 나섰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흡연실에도 슬리퍼 끌고 나오지는 않는다"며 "완전 함량 미달"이라고 MBC 출입기자를 비난했다. 

박 전 원장은  MBC 기자의 슬리퍼 논란에 대해 "왜 우리가 MBC 기자 슬리퍼 신는 것까지 (대통령실과) 싸우는 것을 봐야 되느냐"고 반문했다. 박 전 원장은 "저도 지금 국민을 상대로 하는 KBS '최강시사'에 출연하면서도 넥타이 안 매고 나오잖느냐"며 "반바지 입고 회사 출근하는 세상인데 그게 뭐가 문제"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좁쌀 같은 짓거리만 하니까 국민들이 화낸다"고 일갈했다. 

양아라 기자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박지원 #M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