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는..." 대통령 전용기 탑승 MBC 배제 통보와 관련해 언론 단체들이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8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8 ⓒ뉴스1

9일 대통령실이 MBC 취재진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통보를 날리자, 언론단체들은 10일 긴급 공동 성명을 내고,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공동 성명에 뜻을 모은 언론 단체는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여성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다. 

언론단체들은 대통령실의 이러한 조치를 '언론 탄압'으로 규정했다. 이들은 "권력비판을 이유로 특정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며,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언론단체들은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며 "진영을 뛰어넘어 언론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언론단체들은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며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좌),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우) ⓒ뉴스1
윤석열 대통령(좌),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우) ⓒ뉴스1

언론 단체들은 윤 대통령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에 비유했다. 언론단체는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증까지 박탈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사판"이라며 "당시 미국 언론계는 진보-보수를 가릴 것 없이 트럼프의 언론탄압에 강력한 공동대응에 나선 바 있다"고 전했다. 

언론 단체들은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물론 사용자 단체를 포함한 언론계 전체의 공동대응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소속 언론사 기자들은 MBC에 대한 전용기 탑승 불허 통보에 대해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아라 기자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MBC #순방 #대통령실 #전용기 탑승 불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