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과 섹스하는 꿈은 왜 꾸게 되는 걸까?

2016-05-17     김현유

음. 그럴 줄 알았다.

그러나 수치심에 몸서리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그런 사람은 당신만이 아니다. 그리고 둘째, 그건 지극히 정상적이다!

제인 테레사 엔더슨은“우리의 꿈은 최근의 하루 이틀을 반영한다.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일어났던 일들이 꿈에서 처리된다"고 허핑턴포스트에 전했다. 그는“그러므로 꿈은 사람의 마음이 삶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엔더슨은 “꿈이 논리적으로 말이 된다면 참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꿈은 보통 괴상하고 초현실적이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뇌와 마음에서 보다 논리적인 부분이 꺼져 있기 때문이다"라며“그래서 우리는 보다 감정적이고 전체론적인 우뇌만으로 최근 며칠을 처리하게 된다”고 전했다.

하지만 어처구니없는 꿈 속 섹스는 대체 무엇일까? 꿈에서 옆집 사람과 섹스하는 게 내 직장 생활을 처리하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단 말인가?

그는 설명을 덧붙였다. “당신은 ‘내가 섹스하고 있는 이 부적절한 사람은 누구지?’, ‘이게 무슨 의미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싶을 것이다.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당신이 그들을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할 단어 세 가지가 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는 예를 들어 "‘이 사람은 직장 동료 밥이다. 정말이지 부적절하다. 하지만 내가 그의 성격을 설명할 때 쓸 세 단어는 의욕이 있고, 위험을 감수하고, 지루한 사람이라는 것이다”라며 “만약 당신이 꿈에서 섹스를 즐겼다면, 당신은 그 꿈을 꾸기 하루 이틀 전에 그런 성격 중 한 가지를 아주 친밀하게 느꼈을 수 있다”고 전했다.

그와 반대의 상황이라면? 엔더슨은 “섹스가 나빴다면 당신의 마음은 ‘오 맙소사. 위험을 감수해 봤는데 정말 마음에 안 들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꿈이 뭘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 않다. 꿈이 보여주는 것은 삶에서 위험을 더 많이 감수하는 것을 어떻게 느끼는지 뿐이다”라며 “그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는 뜻도, 당신이 예지몽을 꾼 것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 규칙에는 한 가지 예외가 있다. 바로 당신이 누군가에게 반해서 그 사람 생각을 자주 하는 경우이다.

허핑턴포스트AU의 What Your Sex Dreams Actually Mea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