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폐 끼쳐서 미안합니다…” 월세·공과금조차 밀린 적 없던 70대 어머니와 40대 딸에 벌어진 일은 가슴이 너무나도 답답해진다

모녀는 장례 없이 함께 안치됐다.

기사와 상관 없는 자료사진. ⓒ뉴스1, 게티이미지뱅크 
기사와 상관 없는 자료사진. ⓒ뉴스1, 게티이미지뱅크 

경기 성남에서 생활고를 겪던 모녀가 숨진 채 발견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달 9일 오전 11시30분께 경기 성남시의 한 다가구 주택에서 70대 어머니 A씨와 40대 딸이 숨진 채 발견됐다. 

해당 사건은 며칠 동안 A씨 모녀가 인기척이 없고 전화도 받지 않는 것에 이상함을 느낀 집주인이 경찰에 신고하면서 알려졌다. 출동한 경찰은 강제 개방한 집 안에서 A씨 모녀가 숨져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들은 이미 숨진 지 이틀 정도 지난 뒤였다.

집안에서는 A씨 모녀가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유서가 발견됐는데 “장사하면서 빚이 많아졌다” “폐를 끼쳐 미안하고 또 미안하다” “보증금 500만 원으로 월세를 처리해 달라”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경찰은 A씨 모녀가 채무 부담 등을 이유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모녀는 해당 집에서 10년 넘게 월세를 내며 생활해왔는데, 생계는 자영업을 하는 B씨가 책임졌다. B씨는 의류 장사를 하며 50만~200만 원의 수입을 거뒀으나, 수입이 일정하지 않아 늘어나는 빚을 갚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A씨 모녀는 기초생활수급자 바로 위 계층인 ‘차상위계층’이었지만, 월세 50만 원과 각종 공과금 등을 밀린 적이 없어 정부의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다. 경찰 관계자는 “부검 결과 모녀의 몸에서 상처 등 타살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모녀는 장례 없이 함께 안치됐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남 모녀 #생활고 #극단적 선택 #차상위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