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귀성·귀경길에 제일 중요한 건 바로 휴게소 음식 : 이영자·백종원도 추천한 휴게소별 대표 메뉴 리스트 24

지난 12월 한국도로공사가 선정한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 음식.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음식(EX-FOOD) 맛지도/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한국도로공사/MBC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음식(EX-FOOD) 맛지도/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한국도로공사/MBC

이번 설은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두 번째 명절로 귀성·귀경 및 여행객이 몰려 도로가 혼잡해질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은 특별교통대책기간인 20일부터 25일까지 전국 2648만명, 일일 평균 530만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꽉 막힌 고속도로를 생각하면 벌써부터 가슴이 답답해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고향 길, 잠시 휴게소에 들러 대표 음식도 맛보고, 숨도 돌려보는 건 어떨까. 지난 12월 한국도로공사가 선정한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음식(엑스푸드)’을 소개한다.

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MBC
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MBC

경부고속도로 초입에 위치한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부산방향)의 대표 음식으로는 ‘맛남愛함박꽃스테이크’가 꼽혔다. 식물성 대체육을 비롯해 지역특산품인 식용꽃과 새싹, 동물복지 유정란 등 9가지 이상의 재료를 사용해 만든 메뉴다. 이외에도 과거 방송인 이영자씨가 “먼 길 갈 때는 꼭 이걸 먹어야 한다”며 추천한 ‘말죽거리 소고기 국밥’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대전을 지나 도로를 계속 달리다 보면 황간휴게소(부산방향)가 나오는데, 이곳에는 더본코리아 대표 백종원이 방송에서 꼽은 ‘영표국밥&솥밥’이 있다. 칼칼하고 뜨거운 국밥이 먹고싶다면 ‘영표국밥’이 제격이다.

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MBC
이영자가 추천하는 '휴게소 맛집' ⓒMBC

서울로 돌아오는 경부고속도로에는 입장거봉포도휴게소(서울방향), 죽전휴게소(서울방향) 등이 있다. 입장거봉포도휴게소에는 된장찌개와 콩고기가 결합된 ‘콩고기된장찌개’가 있어 채식주의자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죽전휴게소의 대표 메뉴로는 ‘용인 특산품 영양밥 정식’이 있다. 우수한 품질의 백옥쌀과 영양 가득한 재료를 한껏 활용한 건강식이다. 부모님과 함께 즐기기에 안성 맞춤이다. 식사를 마치면 로봇이 내려주는 커피도 즐길 수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음식(EX-FOOD) 맛지도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휴게소 대표음식(EX-FOOD) 맛지도. ⓒ한국도로공사

이 밖에도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인천방향)에 ‘여주느타리버섯크림우동’과 용인휴게소(인천방향)에 ‘콩고기더덕돌솥비빔밥’, 서해안고속도로 군산휴게소(서울방향)에 ‘울외불고기비빔밥’, 동해고속도로 외동휴게소(부산방향)에 ‘토마토버섯카레’, 남해고속도로 사천휴게소(순천방향)에 ‘새싹남해흑마늘돈까스’ 등 고속도로별로 독특한 24개의 음식이 엑스푸드에 이름을 올렸다. 자세한 메뉴는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한 ‘맛지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겨레 최문정 기자: anna.choi@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