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검찰 사랑도 이 정도면 병이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대통령실 새 로고에 날린 비판

출신은 못 숨기는 건가?

자료사진 ⓒ뉴스1/대통령실
자료사진 ⓒ뉴스1/대통령실

청와대를 떠나 용산 대통령실 시대를 연 윤석열 정부가 1억 1000만원을 들인 새 CI를 공개했다. 

기존 청와대 CI ⓒ청와대
기존 청와대 CI ⓒ청와대
대통령실이 공개한 새 CI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공개한 새 CI ⓒ대통령실

대통령을 상징하는 봉황과 국화(무궁화)가 용산 대통령실을 감싸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안정과 조화를 통한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기원하는 의미라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23일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집무실을 형상화해서 용산 시대 개막과 힘찬 도약을 나타내고자 했다"라며 "용산 대통령실 건물 정중앙에 '영원히 피는 꽃' 무궁화를 배치해 국민을 섬기는 대통령실의 마음과 대한민국의 영원한 번영에 대한 바람을 담았다"고 말했다.

새 CI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의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뿐 아니라 대통령실 안팎의 다양한 의견들이 CI에 담겼다"라고 말했다. 

 

검찰을 품은 대통령실?

대통령실이 야심 차게 준비한 CI가 공개된 직후, 일부에서는 전혀 뜻밖의 반응이 쏟아졌다. 대통령실 CI가 검찰 CI와 닮았다는 것. 

비슷한가요? ⓒ대통령실/검찰청
비슷한가요? ⓒ대통령실/검찰청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실 CI와 검찰 CI를 비교해 올리면서 "새로운 대통령실 로고를 보니 검찰을 품은 형국일세"라며 "검찰 사랑도 이 정도면 병이다. 참 가지가지 한다"라고 썼다.

정 최고위원은 새 CI에 등장한 대통령실 형상이 검찰 CI와 닮았다고 지적했는데, 검찰 출신인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 DNA를 숨기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의미로 해석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새 CI가 검찰을 연상시킨다'라는 취지의 질문에 "전문 업체와 여러 번 협의와 논의, 회의를 통해 여러 안을 놓고 내부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했다"라며 "특정 정부 기관을 거론했는데 CI에 담긴 의미는 충분히 설명드린 것 같다"라고 답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새 CI가 검찰 CI와 유사하다는 일부의 주장은 "억지 주장일 뿐"이라고 반응했다.

24일 대통령 대변인실은 "봉황이 감싸고 있는 건물은 용산 대통령실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형상화한 것이다. 용산 대통령실 청사의 사진과 CI를 비교해보면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대나무와 칼 등을 형상화한 검찰 CI와 유사하다는 주장은 새로운 용산시대의 개막을 폄훼하려는 억지 주장일 뿐이다"라고 밝혔다. 

도혜민 기자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대통령실 #검찰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