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치 특혜 베푸는 듯!” 대통령실 기자단도 MBC 전용기 배제에 강한 유감을 표했고, 이중 탑승거부 선언한 건 한겨레·경향신문이다

한겨레에 이어 경향신문도 '전용기 탑승 거부'에 동참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뉴스1

대통령실 중앙기자실 풀기자단(출입기자단)이 ‘대통령실의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조속한 철회를 요구했다. 

출입기자단은 10일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 순방이 임박한 시점에 대통령실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일방적 조치로 전체 출입기자단에 큰 혼란을 초래한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출입기자단이 대통령 전용기에 동승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취재 때문”이라며 “관련 비용 역시 각 언론사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그럼에도 대통령실이 마치 특혜를 베푸는 듯 ‘취재 편의 제공’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출입기자단은 “이유를 불문하고 사실상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건 다른 언론사에 대한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리는 경계하면서 이번 결정의 조속한 철회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할 수 있는 일체의 언론 취재에 대한 제약은 합당한 근거를 가지고 기자단과 사전 협의를 해야 하며 일방적 통보로 이뤄지는 모든 조치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로 향하는 공군1호기에서 취재진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앞서 대통령실은 11일부터 시작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단 이틀 앞두고 MBC 취재진의 동행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전날(9일) 밤 MBC 취재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통보했다. 

이에 MBC 측은 “이번 조치는 언론의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며 “전용기 탑승을 불허할 경우 MBC 취재기자들은 대체 항공 수단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현장에서 취재 활동을 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출입기자단도 이날 오전 10시부터 긴급 총회를 열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논의 과정에서 취재 보이콧 방안도 거론됐으나, 매체별 의견이 엇갈리면서 부결됐다. 특히 출입기자단 중 ‘한겨레’와 ‘경향신문’ 취재진은 MBC와 같이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하지 않고 민항기를 이용, 11일부터 윤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취재 및 보도할 방침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MBC 취재진 전용기 탑승 배제’와 관련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 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며 “기자 여러분들도 그렇고 외교·안보 이슈에 관해서는 취재 편의를 제공한 것이고,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주면 되겠다”고 주장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윤석열 #대통령실 기자단 #MBC 전용기 탑승 배제 #대통령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