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의 입'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웃기고 있네" 메모에 김재원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들킨 게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국감 중에 필담 나누는 대통령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2022.11.8 ©뉴스1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 경호처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2022.11.8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의 입'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국회 국정감사 도중 "웃기고 있네"라는 메모를 적어 '국회 모욕'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박근혜 정부에서 정무수석을 역임했던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들킨 게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9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국회) 운영위원회뿐만 아니라 예결위원회에도 제가 출석해서 혼이 많이 났다"며 "제가 주로 비서실장 답변을 메모해 준다거나 그런 건데 옆에 정신이 없어서 그때는 (메모를) 못했다"고 떠올렸다. 

 

"얼마 전까지 국회의원 하던 김은혜, 강승규..."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뉴스1
김재원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 ⓒ뉴스1

김 전 최고위원은 "국무위원들이 국회에서 국회의원들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고 대답을 하다가 돌아가면서 여의도를 벗어날 때쯤 정신을 차리고 국회 보고 한마디 하는데 '견자'라고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개 견(犬) 아들 자(子)"라며 "그래서 마포대교, 서강대교를 견자대교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얘기가 국회의원들 사이에 오래된 정설"이라며 "이런 상황인데 얼마 전까지 국회의원을 하던 김은혜 의원 또는 과거 국회의원을 했던 강승규 의원이 아마 처지가 이렇게 되니까 자기들끼리 표현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라고 주장했다. 김 수석과 강 수석이 국정감사에서 질책하는 국회의원에서 질책을 받는 국무위원으로 입장이 바뀌었다는 것. 

 

"국회 모욕죄 고발", "대통령의 '이XX' 영향받은 것"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좌),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우) ⓒ뉴스1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좌),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우) ⓒ뉴스1

한편,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수석과 강 수석을 국회 모욕죄로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감사위원이 질의할 때는 질의가 누구를 향해 갈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증인이라면 주의 깊게 듣는 것이 기본"이라며 "두 증인이 나란히 앉아서 국회의원이 질문하는 와중에 '웃기고 있네'라는 글을 주고받았다면 '국회의원을 향해서 한 이야기가 아니냐'는 생각이 들어서 경악스럽다"고 말했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를 통해 "야당 국회의원을 향해서 '이 XX들'이라고 표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대해서 사과 한마디 없고 그런 얘기를 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얘기하지 않았냐"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 대표인 국회를 바라보는 시각이 그러는데 그 밑의 대통령실의 수석들도 영향을 받은 것 아닌가"라고 꼬집어 말했다. 

앞서 김 수석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실 국감 중에 강승규 시민사회 수석의 메모장에 "웃기고 있네"라고 문구를 적었다. 김 수석이 남긴 메모는 이데일리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문제의 메모는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정부 대응과 관련해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김성한 안보실장에게 "참사의 원인을 경찰서·소방서로 떠넘기고 있는 꼬리 자르기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대통령실이 제 역할을 다 했는지 꼼꼼히 복기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질의하는 중에 카메라에 잡혔다. 결국, 김은혜·강승규 수석은 의원들에게 사과한 뒤 국감장에서 퇴장당했다.

양아라 기자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프 다른 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은혜 #강승규 #대통령실 #웃기고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