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책임론·사퇴 압박’ 속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폼나게 사표 던지는” 대신 택한 건 상당히 고개가 갸웃거려 진다

눈감고 귀막고 이렇게 정면돌파.......????

이태원 참사 추모 현장과 책임론·사퇴론이 나오는 상황에서 '범정부 재난안전 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이태원 참사 추모 현장과 책임론·사퇴론이 나오는 상황에서 '범정부 재난안전 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정부가 ‘범정부 재난안전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 운영을 시작하는 가운데, 놀랍게도 TF 단장을 맡은 건 ‘이태원 참사’ 이후 책임론과 사퇴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3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희의를 열고,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개선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주요 안전관리 부처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재난안전 관리체계 개편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TF는 긴급구조 시스템 개선방안을 비롯해 재난 상황 보고·통제 체계 개선, 인파 관리 안전 대책, 기술 융·복합 등에 따른 신종 재난 대응 방안 등을 담당하는데, 금주 킥오프 회의를 시작으로 12월 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문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 장관임에도 이태원 참사 이후 ‘책임 회피성’ 발언으로 매번 논란을 일으킨 이 장관이 TF 단장을 맡았다는 사실이다. 

이 장관은 지난달 30일 진행된 ‘이태원 사고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예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 “경찰·소방 인력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지금 파악하고 있다” 등의 발언으로 논란을 야기했다. 첫 브리핑부터 사과 대신 책임 회피성 변명을 늘어놓은 이 장관의 행태에 거센 비난이 쏟아진 건 당연했다.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대본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및 코로나19 중대본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뉴스1

특히 12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 장관은  “누군들 폼나게 사표 던지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겠나”라고 발언했다. 아울러 “하지만 그건 국민에 대한 도리도, 고위공직자의 책임지는 자세도 아니다”라며 또다시 사퇴설을 일축했다. 

이 전 장관의 ‘폼나게 사표 던지고’ 발언에 정치권에서는 즉각 비판이 터져 나왔다. 민주당 서용주 상근부대변인은 12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참 뻔뻔한 장관”이라며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웃기고 있네’ 메모가 떠오르는 개탄스러운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비번임에도 참사 현장에서 최선을 다했던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은 특수본 수사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질 각오가 돼 있다’고 했다”며 “국민의 안전을 총 책임지는 주무장관임에도 참사 당일 집에만 있던 이 장관은 ‘폼나게’ 타령으로 자리를 버티고 있다. 비겁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SNS를 통해 “국민은 그럴 자격 자체가 없으니 물러나라 하고 있는데 눈감고 귀 막고 혼자서 사고수습하고 진상규명하고 재발방지책 만들겠다며 우기고 있는 행안부 장관”이라며 “157명의 생목숨을 잃은 이 참사 와중에 사퇴하는 걸 ‘폼나게 사표 던지는’ 일로 표현하는 재난 총괄 책임자의 멘탈에 절망과 분노가 치민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태원 참사 당시 윤석열 대통령보다 19분 늦게 첫 보고를 받은 것은 물론, 참사 발생 1시간 5분이 지난 뒤에야 사고를 인지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보고체계 작동 여부에 대한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이상민 #이태원 #이태원 참사 #책임론 #폼나게 사표 던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