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암 투병 중에도 음악에 대한 열정은 여전했던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에 가슴이 내려앉는 비보가 전해졌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坂本龍一). ⓒ사카모토 류이치 공식 SNS 계정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坂本龍一). ⓒ사카모토 류이치 공식 SNS 계정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사카모토 류이치(坂本龍一)가 투병 끝에 별세했다. 향년 71세. 

2일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사카모토 류이치는 지난달 28일 도쿄의 한 병원에서 사망했다. 2014년 인두암 진단을 받았던 고인은 투병 끝에 완치 판정을 받았으나, 2020년 다시 직장암 진단을 받고 투병을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1952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사카모토 류이치는 초등학생 때부터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했다. 이후 도쿄 예술대 작곡과와 대학원을 졸업한 뒤, 1978년 그룹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YMO)의 일원으로 데뷔했다.

그는 영화 음악가로 이름을 알렸는데 ‘마지막 황제’(1987)를 통해 아시아인 최초로 아카데미상 작곡상을 받았다. 2017년에는 한국 영화 ‘남한산성’의 음악 감독을 맡았으며, 2018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을 수상했다. 

또한 그는 투병 중에도 지난해 12월 무관중 온라인 피아노 독주회 ‘류이치 사카모토: 플레잉 더 피아노 2022’를 선보인 것은 물론, 지난 1월 17일에는 6년 만의 오리지널 신보 ‘12’를 발매하며 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드러냈다. 

 

한편 지난해 6월에는 가수 유희열의 곡 ‘아주 사적인 밤’이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 ‘아쿠아’(Aqua)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때 그는 “음악적인 분석의 과정에서 볼 때 멜로디와 코드진행은 표절이라는 논점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며 “두 곡의 유사성은 있지만 제 작품 ‘아쿠아’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조치가 필요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유희열을 두둔하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서은혜 프리랜서 에디터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카모토 류이치 #직장암 #투병 #사망 #일본 영화 음악의 거장 #유희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