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기적으로 칫솔을 세척해야 하는 이유와 간단한 칫솔 세척 방법 (치과의사 조언)

칫솔 하나당 천만 개 이상의 박테리아가 있다.

ⓒMintr via Getty Images

 

치과의사들은 매번 칫솔을 사용한 후에는 깨끗하게 닦아야 한다고 입을 모아 제안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껏해야 하루에 두 번 정도 칫솔을 닦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 제대로 닦고 있는 게 맞을까?

칫솔에는 박테리아, 다른 미생물, 침, 그리고 다른 신체 분비물이 묻어 있기 때문에 꼭 닦아야 한다. 이는 영국 치과 협회의 과학 고문인 데미안 웜즐리 교수의 말이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칫솔 하나당 1000만 개 넘는 박테리아가 있다.

다행히도 칫솔이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거라는 증거는 아직 없다. (단, 여러 전문가들은 이 분야에 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 한다.) 칫솔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건 여전히 좋은 습관이다. 

 

칫솔을 어떻게 깨끗이 닦을 수 있을까? 

칫솔을 깨끗이 닦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치위생사이며 ‘런던하이지니스트’의 설립자인 안나 미들턴은 ”가장 좋은 방법은 양치질을 하기 전과 후에 매번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칫솔과 손잡이를 흐르는 물에 헹구어 사용 후 남은 이물질이나 치약을 제거하라. 이후 칫솔을 똑바로 세워 건조하는 게 좋다. 젖은 칫솔을 뚜껑으로 덮지 마라. 뚜껑을 덮을 경우 칫솔에 세균과 곰팡이가 축적될 수 있다.

칫솔을 깨끗하고 세균이 생기지 않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칫솔을 다른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변기 물을 내릴 때마다 뚜껑을 닫고, 오염을 막기 위해 칫솔을 변기에 가까이 두지 말아야 한다.

변기 물을 내릴 때 발생하는 에어로졸 스프레이는 화장실에서 수 미터를 이동할 수 있다. 앨라배마 대학의 연구원들은 칫솔이 청소용 솔에 있는 대변 물질 때문에도 오염될 수 있다는 다소 암울한 사실을 발견했다. 

만약 칫솔을 닦기 위해 조금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칫솔 머리를 약 30초 동안 항균 구강 세척제에 휘저어 솔 부분을 소독할 수 있다. 웨스트런던의 치과 교정 전문의인 차우-수퀴 박사는 2~3주마다 이 과정을 반복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또 이 방법으로 칫솔을 세척한 후에는 남은 구강 세척제를 버리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잠재적으로, 의치 세정제(클렌저)는 지침에 따라 사용될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의치 세정제는 플라스틱 성분이 있는 틀니나 의치를 소독하는 데 사용되며 칫솔에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다.”

만약 칫솔 손잡이를 청소하고 싶다면, 항균 티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미들턴은 이때 칫솔 덮개나 뚜껑을 사용하면 솔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생물 제거를 돕는 UV(자외선) 칫솔 살균기도 시중에 나와 있다”고 덧붙였다.

ⓒDavizro via Getty Images

 

칫솔을 얼마나 자주 바꿔야 좋을까?

그렇다면 칫솔은 얼마나 자주 바꿔야 할까? 칫솔(또는 전동칫솔을 사용하는 경우 칫솔 머리)을 3~4개월 혹은 1년에 4번씩 바꾸는 게 좋다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미들턴은 혹시 한동안 몸이 안 좋았다면 이 주기보다 좀 더 일찍 칫솔을 교체하라고 추천했다. 

그는 ”독감 바이러스는 솔에서 3일까지 살 수 있다. 다른 사람까지 아프게 할 수 있으니 절대 칫솔을 함께 사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이 주의사항을 지키는 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칫솔을 교체하는 건 위생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이유도 있다. 일정 시간 경과 후 솔은 닳기 시작한다. 이후 예전처럼 깨끗이 이를 닦는 게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체하는 게 좋다.

칫솔을 세척하는 건 어떤 방법을 택하든 좋은 생각이다. ”이 모든 건 깨끗한 위생 습관을 갖는 것의 일부다.” 이는 차우-수퀴가 내린 결론이다. ”우리는 손을 씻는다. 우리는 1년 동안 매일 같은 옷을 입을 걸 고려하지 않는다. 칫솔을 사용한 후에 물로 헹구지 않을 이유가 없다. 또한 3개월마다 칫솔을 교체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위생 #치아 #칫솔 #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