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무성이 말하는 정치인과 정당의 의무, 그리고 현실

  • 허완
  • 입력 2015.12.14 07:02
  • 수정 2015.12.14 08:42
ⓒ연합뉴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14일 '정치인의 의무'에 대한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분당의 길로 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정치인으로서 참으로 부끄럽고, 또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정치인의 의무는 국민의 마음이 어디 있는지 헤아리고, 국민의 마음에 들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국민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기득권을 둘러싼 지분싸움과 분열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불안하게 만들면 결국 국민들이 이를 외면하게 될 것이다."

김 대표는 이어 다음과 같이 약속했다.

"우리 새누리당은 정부와 함께 국정을 이끌어가는 집권여당으로서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여야하고, 우리 당에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분열과 갈등은 절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

김 대표의 이런 발언은 새정치민주연합을 겨냥한 것이기도 하지만, 새누리당 내부를 향한 일종의 '경고'이기도 하다. 새누리당은 내년 총선 공천 룰을 정하는 문제를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으르렁대고 있는 상황이다.

으르렁 으르렁 으르렁대...

갈등의 핵심 중 하나는 '결선투표제'다. 새누리당은 지난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선투표제 도입을 결정했다. 당내 경선 1차투표에서 1위 후보자의 득표율이 일정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1위와 2위 후보를 놓고 2차투표를 벌이는 방식이다.

친박계와 비박계는 이 방안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공천 룰에 대한 새누리당 내 친박(친 박근혜)계와 비박(비 박근혜)계간 경계선이 점차 뚜렷해지면서 긴장 지수도 하루가 다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일 밤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 만찬을 통해 도입키로 합의한 결선투표제를 두고 계파를 대표하는 중진 의원들 간에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중략)

당내 친박-비박간 긴장이 높아가는 가운데 친박계가 주축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이 이날 국회에서 개최한 송년 세미나에는 소속 의원만 40여명이 참석해 문전성시를 이뤘다. 이들은 세미나 후에도 오찬을 함께 하면서 결속을 다졌다. (연합뉴스 12월9일)

결선투표제는 '진실한 사람들'로 불리는 친박계 후보들이 출마를 선언한 대구 경북 지역에서 특히 논란이 되고 있다. 이른바 '현역물갈이(=친박계 내리꽂기)'의 도구로 쓰일 수 있다는 것.

반면 새누리당 텃밭인 영남지역과 서울 강남 지역에선 거부감이 높다. ‘일대다’의 구도로 치러지는 경선에선 2차 투표에서 군소 후보자들이 차점자에게 표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현역 물갈이’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특히 ‘진실한 사람’을 자처하는 친박근혜계 후보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진 티케이(대구·경북)에선 ‘현역 교체’ 수단이라는 의구심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한겨레 12월7일)

11월10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옆에는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진실한 사람들 최경환 경제부총리, 정종섭 행자부 장관, 윤상직 산자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연합뉴스

또 친박계는 전략공천 실시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전략공천은 경선 등을 거치지 않고 당이 후보를 지정해 특정 지역에 '내리꽂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공천 룰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가 이번 주 출범할 예정인 가운데 양대 계파인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공천 룰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어 의총에서 정면 충돌할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안철수 신당'이 교섭단체로 성장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최대 쟁점인 결선투표제 도입과 실시 조건, 전략공천 실시 문제를 '선거 필승' 차원에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다.

결선투표는 최고위원들이 도입에 잠정 합의할 당시부터 1위 후보자를 겨냥한 2위 이하 후보들의 야합과 거래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며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고, 비박계는 이를 의총에서 결정하라고 요구해왔다.

반대로 친박계는 안철수 신당의 세력화 가능성을 들어 이번 총선에서 전략공천의 일정 비율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12월14일)

통상적으로 알려진 의미의 '전략공천제도'는 새누리당 당헌당규에서 삭제됐다. 그 대신 남아있는 건 '우선추천지역 제도'다. 새누리당의 약세 지역이나 여성, 장애인 등 '소수자'가 출마한 지역의 경우, 그 후보를 우선 추천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이 제도는 본래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전략공천의 우회로로 거론되어 왔다. 그 배경에는 역시 이번에도 대통령의 진실한 사람들 친박계가 있다.

20대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내에서 물갈이론이 불거지면서 물갈이의 도구로 '우선추천' 제도를 활용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중략) 이런 가운데 우선추천 제도를 전략공천으로 활용하는 건 '말바꾸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중략)

당시 전국위원회에 참석했던 이혜훈 새누리당 전 의원 등은 레이더P와의 통화에서 "당시 우선공천의 취지는 전략공천이 아니라고 직접 설명했기 때문에 둘을 연계해서 악용한다면 시끄러워 질 것"이라며 "그걸 그렇게 하면 박 대통령을 모시는 '진실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매일경제 레이더P 11월15일)

심지어 친박계 내에서도 이 우선추천제를 놓고 의견이 조금씩 엇갈리고 있다.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사실상 전략공천을 허용하는 ‘우선추천지역 제도’를 놓고 미묘한 파열음을 내고 있다. 여당 강세 지역인 TK(대구경북), 서울 강남권에 적용하는 기준을 놓고 다른 의견을 내기 시작한 것이다.

(중략)

친박계는 우선추천제를 활용하면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한 이른바 ‘진실한 사람’들의 공천 확률을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공교롭게 최근 출사표를 던진 청와대와 내각 출신 인사들은 상당수가 TK와 강남권 공천을 바라고 있다. (동아일보 12월11일)

한편 김무성 대표가 "우리 당에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분열과 갈등은 절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린다"고 말한 그 회의에서, '친박계 좌장'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런 말을 남겼다.

"누구든지 사심을 버려야 한다. 누구든 말은 그럴싸하게 하고 사심을 갖고 이 당을 이끌어 가면 안 된다. 그래서 이런 점을 우리가 힘을 모아서 나가자는 말씀드린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새누리당 #김무성 #친박 #비박 #2016 총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