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강제 연행·일본군 위안부’ 표현이 사라지고, ‘독도=일본 땅’이라는 황당한 내용이 실린다

벌써 역사를 잊은 것 같다.

독도.
독도. ⓒ뉴스1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대부분의 사회과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이 실린다. 일본군 위안부와 조선인 강제연행을 기술한 부분에서도 ‘강제성’을 나타내는 표현이 사라진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9일 오후 열린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에서 고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하게 될 교과서 239종의 검정 심사를 통과시켰다. 이날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탐구 3종, 지리총합 1종, 정치경제 6종, 공공 1종, 일본사탐구 7종, 세계사탐구 7종, 윤리 5종, 지리부도 1종 등이다.

그러나 이들 교과서 대부분이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역사를 제외한 사회과 교과서 12종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거나, 한국이 일방적으로 독도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다는 억지스런 내용이 담겼다.

일본이 위안부 동원에 직접 관여한 사실도 알기 어렵게 했다. 일본사탐구 6종, 정치경제 4종, 세계사탐구 2종 등 총 12종의 교과서는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성’을 드러내는 표현을 삭제했다. 짓쿄출판의 일본사탐구에는 태평양전쟁 시기를 거론하며 “많은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가 됐다”는 기술이 있었지만, ‘일본군 위안부’가 ‘위안부’로 대체됐다.

또 일본사탐구 7종과 세계사탐구 7종 등 총 14종의 역사 분야 교과서 중 일부 교과서 신청본에 있었던 ‘강제 연행’ 표현이 ‘동원’이나 ‘징용’으로 수정됐다.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일본 역사 교과서 관련 초치되고 있다.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2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 일본 역사 교과서 관련 초치되고 있다.  ⓒ뉴스1

이 같은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해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내고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고교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될 것이고,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가져올 것”이라며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신뢰받는 일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30일 오전 동북아역사재단,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와 함께 ‘2022년도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를 진행, 일본의 고교 교과서 역사왜곡에 대응할 방침이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독도 #일본군 위안부 #역사왜곡 #일본 교과서 #강제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