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지하는 정당은? 조국혁신당 7%로 신당 중 뚜렷한 존재감을 보였고 서울 지지율은 국민의힘 30% 더불어민주당 32%로 나타났다(한국갤럽)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층은 17%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스1  

국민의힘 37%, 더불어민주당 32%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이 15일 발표한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에게 12~14일까지 3일간 현재 지지하는 정당을 물은 결과다.

지난주 첫 조사에서 6% 지지율을 보였던 조국혁신당은 이번 주 7%의 지지를 받아 신당들 중 가장 뚜렷한 존재감을 보였다. 이어 개혁신당 2%, 녹색정의당·새로운미래·자유통일당·진보당 각각 1%로 나타났다.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無黨)층은 17%로 집계됐다.  

더불어민주당은 32%, 국민의힘은 30%

이번 여론 조사에서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서울 지지율이다. 이재명 대표가 이끄는 더불어민주당은 32%,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끄는 국민의힘은 30%로 나타났다. 또, 인천·경기에선 더불어민주당이 38%, 국민의힘이 32%의 지지율을 보였다. 

성향별로는 보수층의 69%가 국민의힘을 진보층의 59%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중도층에서는 더불어민주당 33%, 국민의힘 24%, 특정 정당을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가 25%를 차지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2024.3.5/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2024.3.5ⓒ뉴스1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지난 5일 총선 연대를 공식화했다. 

한국갤럽은 "조국혁신당은 제3지대가 아닌 더불어민주당 연대 정당으로서의 위상을 지닌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40·50대 핵심 지지 기반을 공유하며, 더불어민주당 지지자 셋 중 한 명은 투표 의향 비례대표 정당으로 조국혁신당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더불어민주당 지지도 변동은 공천 갈등 외 조국혁신당 등장에 영향받은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층 감소가 아닌 분화로 볼 수 있겠다"고 해석했다. 

한국갤럽은 "3월 초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양대 정당 비등한 구도가 지속되어 왔다. 주간 단위로 보면 진폭이 커 보일 수도 있으나, 양당 격차는 통계적으로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오차범위(최대 6%포인트) 내에서의 변동이었다"며 "현 정부 출범 후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층이나 성향 중도층은 대통령 직무 평가나 여러 현안 여론을 기준으로 볼 때 여당보다 야당 성향에 가깝다"고 추측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3.1%p 신뢰 수준 95%, 응답률 14.7%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양아라 에디터 /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