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콘텐츠 몰래 훔쳐보지 마라" 800만 돌파 '파묘' 중국 누리꾼 조롱글이 600만 뷰를 기록했고 한 교수의 뼈 때리는 충고는 정곡을 찔렀다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존중' 먼저 배우시길"

영화 파묘에 출연한 김고은(좌), 파묘 티켓 구매하는 모습(우) ⓒ김고은 인스타그램/뉴스1 

중국 누리꾼은 영화 '파묘' 배우들이 얼굴이나 몸에 한자를 새긴 것에 대한 조롱 글을 올렸다. 해당 게시글은 약 6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누리꾼은 중국에서는 얼굴에 글을 쓰거나 새기는 행위가 매우 모욕적이고 굴욕적인 행위라며 한국인들이 얼굴에 모르는 한자를 쓴다는 게 참 우스꽝스럽다고 비난했던 것. 

이에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따끔한 충고를 남겼다. 서 교수는 13일 페이스북에 "최근 몇 년간 한국의 드라마 및 영화가 세계인들에게 큰 주목을 받다 보니 중국 누리꾼들의 열등감은 날로 커져가는 모양새"라며 "물론 건전한 비판은 좋다. 하지만 중국 누리꾼들에게 한가지 충고를 하고 싶은 건 이제부터라도 K콘텐츠를 몰래 훔쳐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서 교수는 "지금까지 '더 글로리', '오징어게임', '우영우'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콘텐츠를 불법 다운로드하여 '도둑시청' 하는 것이 그야말로 습관화가 되어 버렸다"며 "또한 배우들의 초상권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짝퉁 굿즈를 만들어 판매해 자신들의 수익구조로 삼아 왔으며, 무엇보다 몰래 훔쳐 보고 당당하게 평점을 매기는 일까지 자행해 왔다"고 주장했다. 

서 교수는 "그러니 K콘텐츠에 대해 왈가왈부만 할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 문화에 대한 '존중'을 먼저 배우시길 바라겠다"고 말했다. 

양아라 에디터 / ara.y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