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플 때 커피 마셔도 돼?" 美의사들이 명쾌하게 설명했고 커피보다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걸 더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대안)

"감기 걸렸는데 커피 마셔도 될까?"

커피는 맛도 있지만 많은 사람에게 하루를 살아갈 에너지를 주고 집중력 향상 등 좋은 효과를 준다. 하지만 아플 때도 커피를 마셔도 될까? 

커피 자료사진, 임영웅 커피 마시는 모습 ⓒAdobe Stock, 임영웅 인스타그램
커피 자료사진, 임영웅 커피 마시는 모습 ⓒAdobe Stock, 임영웅 인스타그램

"아플 때 따뜻한 음료를 마시면 확실히 도움이 된다"라고 많은 의사들은 말하고 여러 연구자료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뜨거운 음료는 일시적으로 콧물과 인후통과 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의사들은 아플 때 커피를 마시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美 툴레인 대학의 전염병학 교수인 수안 하시그는 "커피 내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고 각성 효과를 갖고 있다. 감기 등 바이러스 자체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만 우리 몸은 아프면 푹 쉬어야 한다. 커피 때문에 그런 필요한 휴식을 적절하게 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커피 외 에너지 음료도 아플 때 비추천되는 이유다. 하시그 교수는 "에너지 음료 중에는 커피보다 더 많은 카페인을 함량한 제품도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아플 때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수분이 보충되는 게 아니라 탈수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필라델피아 제퍼슨 헬스 통합의학과 영양학과 학과장 대니얼 몬티 박사는 "조금 몸이 안 좋은 정도가 아니라 많이 아플 때 커피는 피하는 게 좋다. 커피의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데 탈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커피 자료사진 ⓒAdobe Stock
커피 자료사진 ⓒAdobe Stock

여기서 주목할 점은 2014년 美 의학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결과, 평소 적당한 양의 커피를 규칙적으로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마셔도 탈수를 경험하지 않았다. 대신 카페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주의해야 한다. 평소 커피를 즐겨 마시지 않는다면 갑자기 커피를 마셨을 때 일시적으로 탈수를 경험할 확률이 더 크다는 뜻이다.

커피를 마실 때 갑자기 평소보다 많은 양을 한 번에 마시는 것도 피하는 게 좋다. 평소 커피를 잘 마시지 않는데 (아플 때 따뜻한 음료로 수분 보충을 하겠다고) 커피를 마시면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뜻이다. 몬티 박사는 "몸이 좋지 않을 때는 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게 안전하다"고 말했다. 

"특히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커피 대신 물을 마셔 수분을 반드시 보충해야 한다."

만약 속이 안 좋다면 커피는 반드시 피하는 게 좋다. 커피를 마신 후 약 29%의 사람이 대변이 마렵다는 연구결과가 미국 의학저널에 발표될 만큼 커피는 위장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커피 자료사진 ⓒAdobe Stock
커피 자료사진 ⓒAdobe Stock

클리브랜드클릭닉에 따르면 커피를 마시면 신체는 위장에 있는 무의식적인 근육 수축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생성한다.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 모두 이런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커피가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콜레시스토키닌'의 분비를 촉진한다. 평소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배탈이 났거나 속이 안 좋을 때 커피까지 마시면 몸 상태가 더 안 좋아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파도 정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하시그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일반적인 경우 아플 때도 커피 한 잔 정도는 마셔도 된다. 카페인 부족으로 인해 두통이 있거나 집중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분명 커피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카페인은 분명 자극적이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걸 잊지 말자. 무엇보다 아플 때는 휴식을 취해야 한다!"

커피와 고양이 자료사진 ⓒAdobe Stock
커피와 고양이 자료사진 ⓒAdobe Stock

몬티 박사도 "큰 병이 아니라면 커피를 마셔도 큰 문제는 없다. 다만 토하거나 설사 증상이 있다면 그때만 커피 섭취를 피하라"고 다시 강조했다.

그렇다면 아플 때 커피 대신 뭘 마시는 게 가장 효과적일까? 하시그 교수는 "수분 보충이 제일 중요하다"라며 "일반 물이나 과일주스로 충분하다. 사실 아플 때는 우리 몸이 제일 필요로 하는 물을 잘 마시는 게 제일 좋다"고 말했다.

"따뜻한 허브차나 육수도 유용하다." 몬티 박사의 말이다. "에너지를 얻기 위해 카페인 섭취가 필요하지만 커피를 마시는 게 걱정된다면 녹차도 좋은 대안이다. 녹차 등 일부 차에도 카페인이 함유됐지만 커피보다는 자극이 적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Jillian Wilson / HuffPost /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