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한 학교가 졸업 사진 중 여학생들 가슴골을 동의 없이 포토샵했고, 거센 항의를 받았다

무려 80여 명의 학생 사진을 동의 없이 수정했다.

미국 플로리다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졸업사진을 촬영하며, 여학생들의 가슴과 어깨 노출 부분을 동의 없이 디지털로 수정해 학생들과 학부모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발트람 트레일 고등학교’에 다니는 80여 명의 여학생은 졸업사진을 받은 후 뭔가 이상하다는 걸 깨달았다. 더 황당한 건 여학생과 달리 남학생들의 사진 중 임의로 수정된 사진은 없었다. 남자 수영팀이 수영복을 입은 사진은 그대로 수정 없이 졸업앨범에 실렸다. 

아래 한 학생이 공개한 사진은 졸업 사진 수정 전후다. 가슴 부분이 확연히 차이가 난다. 

 

이런 항의에 학교 측은 ”여학생들이 학교의 복장 규정을 위반해 이미지를 편집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학생과 학부모들은 이 정책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인격에 피해를 주며 성차별을 한다고 비판했다. 

위 사진의 주인공인 라일리 오키프라는 학생은 원래 사진과 달리 수정된 사진은 가슴이 납작해졌고 마치 ‘검은 줄’이 그어진 듯, 어색하게 수정된 걸 발견했다. ”학교는 단 한 번도 이런 복장이 부적절하다고 주의를 준 적이 없다.” 그의 말이다. 

″수정된 사진을 보고 불편했다. 학교 측에서 이렇게 수정한 건 처음 여학생들의 사진을 보고 가슴부터 봤다는 게 아닌가?” 라일리가 현지 언론인 뉴스4잭스에 한 말이다. ”나와 다른 학생 모두 사진에서 우리 몸이 수정당한 걸 보고 ‘우리 몸이 부적절한가?’란 기분이 들었다. 기분 나쁜 경험이다” 

다른 학생들도 ”부끄럽고, 여자라서 편견을 당했고, 이런 처사가 부당하다”고 말했다

 
사진 수정 전후
사진 수정 전후 ⓒTrail High School Yearbook

 

이 학교의 학부모인 아드리안 바틀렛은 ”내 딸도 사진이 편집당했다”고 말했다. ”학교가 이런 정책을 시행하는 게 우려스럽다. 내 딸은 정신건강과 자존감, 몸매 문제로 고민했고, 그 때문에 올해 몇 차례 입원까지 했기 때문에 이런 졸업 사진이  슬프고 걱정스럽다. 어린 학생에게 큰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다. 정말 무섭다.”

학교 측은 졸업앨범 사진 촬영 시 복장 규정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편집된 80장의 이미지는 졸업 앨범을 담당하는 ‘여교사’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기에 수정했다고 말했다.  

아드리안 바틀렛의 딸 졸업 사진 수정 전후 
아드리안 바틀렛의 딸 졸업 사진 수정 전후  ⓒTrail High School Yearbook

 

″우리 학교는 기존에 복장 위반으로 판단되는 학생 사진은 졸업 앨범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었다. 하지만 디지털로 편집이 가능해 모든 학생의 사진을 졸업앨범에 넣기 위해 낸 해결책이었다.” 이 학교가 낸 성명이다. ” 학교는 이 문제에 대해 전 항의하는 모든 학부모에게 졸업 앨범 환불을 제공하겠다. 내년에 더 나은 졸업 앨범을 만들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의 피드백을 환영한다.”

이 학교는 올해 초에도 학생 복장 규정으로 논란에 오른 적이 있다. 수십 명의 여학생들이 복장 규정 위반으로 수업 중 밖으로 불려 나갔다. 이 학교의 여학생들은 옷을 갈아입거나 ‘복장 확인차’ 재킷의 지퍼를 열라고 학교 측으로부터 강요당했다. 한 학생은 이런 학교의 규정 변화를 촉구하는 온라인 청원을 열었고 5천 명 이상이 서명했다. 

청원서에는 ”많은 여학생이 학교로부터 복장을 지적당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남학생들이 신경 쓰게 만드는 옷이다’였다. 명백한 성차별이다”라고 적혀 있었다. ”젊은 여성이 뭘 입든 그건 문제가 아니다. 편견을 갖고 있는 사람이 그런 여성을 멋대로 해석하는 게 분명한 문제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