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YTN 최남수 사장이 중간투표 불신임으로 사퇴하다

언론사 역사상 없던 일이다.

ⓒLee Jae Won / Reuters

보도전문채널 와이티엔(YTN)이 지난 2~4일 최남수 사장에 대한 중간투표를 벌인 결과 재적 653명 중 652명이 투표해 55.6%인 363명이 불신임 표를 던진 것으로 4일 집계됐다.

이로써 지난해 12월28일 취임한 최 사장은 127일 만에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구성원들의 투표에 의해 사장에서 물러나는 일은 언론사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에 앞서 와이티엔 노사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중재에 따라 구성원 50%가 불신임하면 최 사장이 퇴진하기로 합의하고, 언론노조 와이티엔지부는 최 사장 퇴진을 내걸고 벌였던 파업을 84일 만에 풀고 지난달 26일부터 업무에 복귀한 바 있다.

박진수 노조위원장은 중간평가 결과 뒤 “10년 만에 이겼다. 최 사장의 퇴진은 와이티엔 구성원 모두의 승리이다. 지난 10년의 와이티엔을 묻고, 미래 10년을 설계하기를 소망한다”고 반겼다.

최 사장이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임받은 데는 자격 시비를 비롯해 파업 기간 중 각종 대형 오보 참사가 빚어지며 회사 안팎의 위기의식이 증폭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그는 취임 초부터 보도국장 인선을 둘러싸고 노사 합의 파기 논란에 휘말린데다 칼럼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칭송’하고, 성희롱 표현이 담긴 트위터 문제 등이 불거지며 적격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최 사장 해임을 요구하며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자 취재·보도 역량이 급격히 저하됐고, 남북 고위급회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보도 등에서 오보가 잇따랐다.

최 사장 퇴진 이후 와이티엔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보도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첫손에 꼽힌다. 새 사장이 선임되기 전이라도 북-미 정상회담, 6·13 지방선거 등 주요 일정이 코앞인 상황에서 보도국 정비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사장대행 체제에서라도 새 보도국장 지명, 임명동의 투표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사흘간 진행된 투표에선 재적 인원 중 단 한명만 불참해 99.8%라는 이례적인 투표율을 기록했다. 최 사장을 지지하는 쪽이든 반대하는 쪽이든 각각의 세력을 투표장으로 ‘총동원’했다는 뜻으로, 그만큼 최남수 사장 체제를 거치며 사내 여론이 팽팽히 갈려 반목해왔다는 것을 방증한다.

와이티엔 사장 선임은 그동안 한전케이디엔(KDN), 한국담배인삼공사, 한국마사회 등 3대 주주가 추천하는 3명과 노조 추천 1명, 노사 공동 추천 1명 등 모두 5명으로 구성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에서 이뤄졌다.

이들이 사장직에 공모한 이들을 선별해 2~3배수의 후보를 이사회에 추천하면 이사회가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었다. 최 사장이 이런 절차에 따라 선임됐음에도 끊임없는 분란 속에 결국 물러나게 되자, 한편에선 사장 추천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시민단체 일각에선 한국방송(KBS), 문화방송(MBC)처럼 국민들이 사장 선임에 참여하는 시민형 모델도 거론한다.

사규에 따르면 당분간 김호성 상무가 사장대행을 맡게 된다. 노조에선 “김 상무는 최남수 사태를 이끈 적폐의 장본인”이라며 반발하고 있어 새 사장 선임 절차가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ytn사장 #와이티엔 #와이티엔사장 #ytn #ytn파업 #최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