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윤미향 조사·조치' 의견을 전달했다

앞서 김태년 원내대표 등은 윤미향 당선인을 옹호하는 입장을 내 왔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관련된 각종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윤 당선인에 대한 강한 조사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 지도부에 정식 의견을 전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9일 YTN은 이 전 총리가 윤 당선인과 관련해 ‘강력한 당 차원의 조사‘와 ‘사후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전날 이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언급한 것보다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
이낙연 전 국무총리. ⓒ뉴스1

아직까지 민주당은 윤 당선인에 대한 제명 등 당 차원의 조치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에서는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입장이 주를 이뤘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의연 활동이 기부금 논란에 부정돼선 안 된다”고 말했고, 김상희·홍익표·남인순 등 14명의 의원은 ”윤미향 논란은 친일·반평화 세력의 부당공세”라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윤 당선인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민주당 내부에서도 여론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박범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것은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로, 친일적 공세라고만 보기 어렵다”고 말했고, 박용진 의원은 ”윤 당선인 스스로가 아니라 당 차원의 정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미향 대변인.
윤미향 대변인. ⓒ뉴스1

민주당 권리당원들 사이에서도 정치적 부담이 커지기 전에 윤 당선인에 대한 논란을 털고 가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전 총리의 의견 전달의 여파로, 민주당 입장이 바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은 오는 20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에서 윤 당선인 관련 의혹을 논의할 예정이다. 거취 관련 결정까지는 아니더라도, 향후 당의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 당선인과 관련해 현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들을 위한 경기도 안성 쉼터인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주변 시세보다 비싸게 구입해 절반 가격에 판매했다는 의혹, 이 쉼터를 부적절하게 사용 및 관리했다는 의혹, 경매 아파트 구입 자금 출처에 관련한 의혹,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성금을 횡령하고 개인적으로 유용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상태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정의기억연대 #윤미향 #정대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