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어질 확률이 매우 높은 부부 유형 9가지

  • 박수진
  • 입력 2016.03.03 09:58
  • 수정 2016.03.03 10:02
ⓒMasterfile

폴 뉴먼과 조앤 우드워드, 지미 카터와 로잘린 카터처럼 잘 맞는, 운명이 아닐까 싶은 커플들이 있다. 한편 너무나 안 어울려서 어쩌다 결혼했을까 싶은 커플들도 있다. 심리학자 및 연애 전문가들이 오래 지속될 수 없는 부부의 유형 9가지를 꼽았다.

1. 권력의 균형이 맞지 않는 부부

부부 사이에서 감정을 덜 담는 배우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없다. 뉴욕의 심리학자 크리스틴 데이빈에 의하면 그것은 진정한 권력의 불균형이고, 장기적으로 보면 부부 사이에 좋지 않다.

“만약 당신이 늘 감정적으로 더 힘들어 하는 쪽이라면 부부 사이의 역학이 달라진다. 억울한 마음이 생긴다. 관계에서 불평등을 경험하게 되고, 더 힘들어 하는 사람은 부부 관계가 정상 상태보다 더 힘들다고 느낀다.”

결혼에는 노력, 배려, 의도가 필요하지만, 결국엔 결혼이 당신의 삶에 도움이 되어야 하지, 매일같이 해야 하는 힘든 일로 느껴져서는 안 된다고 데이빈은 말한다.

2. 스펙만 따지는 부부

미래의 짝에게 바라는 것들을 몇 가지 정해두는 건 영리한 일이다. 그렇지만 배우자를 찾을 때 서로간의 끌림과 궁합, 가치관을 무시하지 말라고 L.A.의 결혼과 가족 세라피스트 버지니아 길버트는 말한다.

“키 크고, 잘 생기고, 특정 음식을 먹지 않고, 아이비리그에서 교육 받은 벤처 캐피탈리스트이면서 시간이 날 때면 시를 쓰는 사람과 결혼하고 싶어하는 게 나쁜 게 아니다. 하지만 서로 기본적인 가치관을 공유하지 않는다면(예를 들어 당신은 일부일처제를 믿는데 상대 남자는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가지고 있던 체크리스트를 버리고 진짜 중요한 점들을 담은 새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게 좋다.”

3. 아무것도 안 따진 부부

반면 결혼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들을 무시하고 그냥 결혼해 버린 부부들도 결혼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다고 ‘오래 가는 사랑을 위한 결혼 만남’의 저자이자 심리 세라피스트인 마르시아 나오미 버거는 말한다.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없는 차이점이 있다. 그래서 결혼 전에 부부 사이에서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한 쪽은 아이를 갖길 원하는데 한 쪽은 아니라면, 그리고 둘 다 입장을 바꿀 의사가 없다면 결혼하면 안 된다.”

4. 일부러 서로 괴롭히는 부부

아내가 바람을 피워서 남편은 직장 동료와 자는 것으로 복수한다. 남자친구의 가족 식사에 가기를 거부해서, 이제 서로 상대의 가족 모임엔 아예 가지 않는 것으로 원칙을 정해 버린다.

부부 사이에서 보복은 최악의 괴롭힘이라고 ‘남편을 찾지 마라: 당신 인생의 사랑을 찾아라’의 저자 마리나 스브로치는 말한다.

“이 게임은 한쪽이 마침내 성장해서 모든 싸움을 끝내기로 결심할 때까지 계속 반복된다. 동시에 부부 사이도 끝나게 된다.”

5. 섹스만 뜨거운 부부

건강하고 왕성한 성 생활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꼭 필요하다. 하지만 섹스가 부부 사이의 유일한 것일 수는 없다고 버거는 말한다. 결혼이 오래 유지되려면 욕정 이상의 것들이 필요하다.

“둘이 정말 잘 어울린다는 걸 알려면 오래 만나봐야 한다.”

6.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부

대부분의 경우, 부부 사이에서 나이란 숫자에 불과한 것은 아니라고 스브로치는 말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의 경우 30살 정도 차이가 나는 사람은 만나선 안 된다. 발달 단계가 너무 다르다. 당신이 정말로 20대 그대로인 게 아닌 경우, 당신의 인생 단계의 사람을 만나라. 젊다는 게 즐거웠을 수 있지만, 감정적으로 충분히 성숙했을 경우, 당신인 생의 그 단계를 다른 사람을 통해 대리로 다시 살 필요는 없다.”

7. 나르시시스트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조금 자기 자신에게 빠져있다고 해서 반드시 자기애 인격장애인 건 아니다. 하지만 정말로 자기애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면 그 사람과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는 정말 어렵다고 버거는 말한다.

“부부 중 한 명이 배우자에게 공감을 느끼고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자신에게만 빠져 있다면 결혼 생활은 불가능하다. 공감이란 오래 가고 충만한 결혼의 필수 요소다. 감정적으로 도외시된 배우자가 결국 결혼을 끝내고 싶어하게 된다.”

8. 돈 이야기를 안 하는 부부

개인적으로, 혹은 부부로서 가지고 있는 돈 문제가 결혼한다고 해결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말라고 버거는 말한다. 돈에 대한 대화는 섹시하지는 않지만, 돈 이야기를 초기부터 자주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캔자스 주립 대학교의 연구팀은 돈에 관련된 말다툼이 이혼을 예견하는 가장 큰 요소라는 것을 최근 발견했다.

“결혼보다 결혼식 준비에 더 신경을 쏟지 말라. 그러다간 결혼이 실패한다. 누가 일을 할 것인가, 어떻게 돈을 분배할 것인가, 한 명이 일을 그만두고 육아에만 전념할 경우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를 의논하라.”

9. ‘네가 싫지만 너 없이는 못 살겠어’ 부부

극적인 상황을 만들곤 하는 부부들도 있지만, 계속 싸우고, 깨졌다 다시 사귀곤 하는 것은 어떤 관계에서도 일반적인 일이 될 수는 없다고 길버트는 말한다. 그런 관계는 지속이 불가능하다.

“이런 관계는 큰 싸움, 불륜, 섹스의 힘을 빌린 화해로 이어진다. 보통 둘 다 관심을 원하는 사람들이고, 격렬함에 중독되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서로 맞지 않는다는 것을 무시한 경우다.”

이런 관계가 정말 끝날 경우, 보통 한 쪽이 반복되는 패턴에 지쳐 극적으로 탈출하는 경우다. 길버트에 의하면 ‘친구와 가족들은 크게 안도한다!’고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9 Types Of Couples Who Are Fated To Divorce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부부 #커플 #이혼 #이별 #연애 #사랑 #섹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