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5분 안에 건강을 개선하고 행복해지는 방법

  • 남현지
  • 입력 2015.12.29 17:27
  • 수정 2015.12.29 17:31
ⓒgettyimageskorea

연말 연시가 된 지금, 우리는 모두 같은 의문을 품고 있다. 내 자신을 돌볼 시간은 언제 내지? 모든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시간은 결코 없지만,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언제나 있다. 내년 내내 건강을 개선하고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한다.

1. 1~25분이 있다면 – 마음 챙김 식사 즐기기

칼로리, 음식에 대한 규칙, 지키지 못하고 있는 다이어트 계획들을 걱정하지 말고, 마음 챙김 식사를 통해 당신의 몸과의 연결을 복원하는데 집중하라. 마음 챙김 식사를 할 때는 무엇을 먹느냐가 아니라 먹는다는 경험에 집중한다. 그리고 규칙은 없다. 이것은 옳다 그르다 판단을 내리는 일 없이 몸에 영양을 주는 최선의 방법을 알려주는 직관적 식사의 한 가지 방법이다.

마음 챙김 식사를 할 때는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을 없애라. TV, 휴대 전화, 걸으며 먹는 것은 모두 금지다. 모든 감각을 동원해 먹는 음식의 맛, 냄새, 질감을 파악하라. 호기심과 주의를 기울여 식사에 집중하라. 음식을 즐기고 있는가? 배가 불러오는가? 이것은 직관적 식사의 과정이지 다이어트가 아니다. 더 알고 싶다면 이블린 트리볼과 엘리스 레시가 쓴 ‘직관적 식사’를 읽어보라.

2. 7분이 있다면 – 운동하기

사람들은 운동을 거를 때 주로 시간이 없어서 그런다고 말한다. 하지만 신체 단련은 탄력적이라는 게 장점이다. 적극적으로 육체를 쓰는 시간은 짧아도 상관없다. 빵을 토스트기에 넣고 기다리고 있는가? 팔 굽혀 펴기를 몇 번 하라.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운동을 찾고 싶으면 내 블로그 Fitting in Fitness를 참고하라.

도구를 사용하라. 다양한 운동을 원한다면, 7 Minute Workout 앱을 사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운동을 하라. 이 앱은 운동을 지도해주고 타이머도 있으며, 쉽게 할 수 있도록 소리와 화면으로 알려준다.

3. 20분이 있다면 – 청소하기

낡은 옷, 장난감, 장비, 도구들을 모아 당신이 관심있는 곳에 기부하거나, 사무실에서 옷이나 장난감 모으기를 하라. 간단한 벽장 청소만으로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고, 당신의 기분도 좋아진다. 전문 청소 컨설턴트 겸 작가 마리 콘도의 조언에 따라, 기쁨을 주지 않는 물건들을 없애라. 당신이 지내는 곳이 더 깨끗해지면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 어쩌면 잠을 더 잘 자는데 도움이 될지도 모르고, 더 차분해지고 스트레스 때문에 먹는 일도 줄어들지 모른다.

4. 3분이 있다면 – 일기를 써라

우리의 생각은 결국 우리 삶에 내러티브를 부여하는 이야기다. 비관적 혹은 낙관적인 생각이 드는가? 낙관주의자들은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도 행동을 취하기 때문에 더 건강한 성향이 있다. 오늘 당신의 이야기를 마주하고 3분 동안 멈추지 말고 써라. 그리고 당신이 쓴 것을 읽으며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이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인가?” 만약 그렇다면, 야호! 계속 써라. 그렇지 않다면 바꿔라. 당신은 이런 생각과 감정들에 어떻게 반응할지를 고를 수 있는 힘이 있다. 다른 선택을 하라. 당신의 마음가짐을 더 긍정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일을 하라.

5. 1분이 있다면 –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말하라

누군가에게 정말 고맙다고 말하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 다음 마법이 일어나기를 기다려라. 당신과 그 사람 모두 기분이 좋아질 것이고, 연말 연시 동안 더 긍정적이 되고 스스로를 잘 돌볼 수 있다. 기분이 더 좋아지면 당신은 수면, 식사, 운동 등의 목표를 더 잘 지킬 수 있게 된다.

당신에게 가장 큰 의미를 갖는 사람들에게 감사, 포옹, 키스를 하라. 새로 읽을 책을 찾고 싶다면 재니스 카플란의 ‘감사 일기’를 읽어보라. 1년 동안 감사하며 산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물건이 아니라 우리 인생에 의미를 주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경험들이다. 시간은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가장 소중한 선물이다. 당신이 만들어내는 기쁨의 순간들이 있는 의미있는 인생은 간과하기 쉽지만 건강과 행복에 있어 꼭 있어야 하는 요소다. 연말 연시에 사람들을 만날 때면, 당신 인생의 한 사람 한 사람이 당신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보라. 이번 연말 연시에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whatmattersmost 해시태그를 사용해 공유해보라.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Improve Your Mind, Body And Heart In 25 Minutes Or Les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웰빙 #마음챙김 #운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