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넷은 우리를 더 멍청하게 할까?

  • 박세회
  • 입력 2015.12.15 11:13
  • 수정 2015.12.16 02:33
Social media is trying to connect us with the world, but they are disconnecting around us.
Social media is trying to connect us with the world, but they are disconnecting around us. ⓒErick Garcia/500px

‘의식과 인지’ 학회지에 실린 토론토와 워털루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대답은 ‘아니오’다.

복스에 따르면 연구를 이끈 워털루 대학의 에반 F 리스코 심리학부 교수는 100명의 참가자에게 일반 상식에 관련된 여러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캐나다의 수도는 어디인가요?”

참가자들은 질문에 답하기 전에 ‘답을 안다’/’답을 모른다’라고 대답을 해야 했으며 그중 50명은 모르겠다고 답한 후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었고, 절반은 모르겠다고 답한 후에도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없도록 했다.

그 결과 인터넷 검색을 허용한 참가 군이 5% 높게 ‘모른다’는 답을 선택했다고 한다.

사이언스 2.0에 따르면 연구진인 에반 F.리스코는 “요새는 곳곳에 인터넷이 있으니 우리는 끊임없이 방대한 정보에 접속할 수 잇습니다. 그리고 손에 닿는 곳에 정보가 있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기억에 의존하지 않게 됩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연구진들은 이에 대해서 인터넷이 틀린 답을 안다고 말하는 데 대한 수용성을 적게 한다고 해석했다. 또한, 연구진은 인터넷 검색이 가능할 때 ‘모른다’고 답하는 비율이 더 높은 이유는, 이후 온라인 검색을 통해 자신의 답이 맞았는지를 찾아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보상이 따르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복스는 이 연구에 대해 "인터넷은 우리가 올바르게 답할 확률을 높여준다"고 해석하며 "인터넷은 우리를 멍청하게 만들지 않는다. 우리를 겸손하게 할 뿐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인지심리학 #인지과학 #국제 #연구 #캐나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