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2019년 09월 05일 11시 50분 KST | 업데이트됨 2019년 09월 05일 12시 03분 KST

상담사들이 행복해지기 위해 하는 일 9가지

8. 춤을 춘다

1. ’30초 룰’을 쓴다

Hero Images via Getty Images

회사 일이든, 집안일이든, 인간관계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이든, 할 일이 너무 많아 버거운 탓에 기분이 나쁜 상태라면 30초 안에 할 수 있는 일 하나를 찾아 먼저 해보자. 

심리학자이자 상담사 데이비드 D 번스는 책상에 며칠째 쌓아둔 서류들을 정리하는 일을 예로 든다. 버거움을 느낄만한 시간을 주지 않고 30초 만에 무언가 한 가지의 일을 목록에서 지움으로써 기분이 나아질 수 있다.

 

2. 심호흡을 한다

fizkes via Getty Images

기본적이면서 항상 먹히는 방법이다. 깊은 호흡을 하다보면 머리 속 생각에서 자연스레 몸의 반응으로 주의의 집중이 옮겨가게 된다.

7초간 들이쉬고, 7초간 멈췄다가, 14초 동안 천천히 내쉬어라.

 

3. 나쁜 기분을 억누르지 않는다

finwal via Getty Images
 listening to the music

슬픔, 불쾌함, 죄책감 같은 감정이 들 때 이를 없애버리기 위해 다른 생각에 몰두하거나 스스로에게 다른 자극을 줌으로써 그 감정에서 도피하는 건 흔히들 쓰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은 스스로에게 가장 해로운 방법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들면 충분히 느끼고, 그런 감정이 든 이유를 살펴야 한다. 그래야 여기에서 뭔가를 배우고, 여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부정적인 생각의 고리를 끊고 나의 장점 한 가지를 소리내어 말하거나 써본다

MStudioImages via Getty Images

불행감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끝없는 자기 비난이다. 비난의 생각 고리를 끊고 좋은 점 한 가지를 말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불안 장애를 겪는 경우에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5. 스스로에게 지금 가장 먼저 뭘 해야 하는지 묻고, 그걸 한다

Rawpixel via Getty Images

마찬가지로 해결할 일이 한꺼번에 많이 닥쳐 허둥대는 상황일 때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한 가지가 뭔지 꼽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장 급한 일이어도 되고,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 일이어도 된다. 많은 경우 그것은 ‘휴식’이나 일종의 숨돌릴 시간이다.

상담사 리고리는 ”계속 화난 상태로 돌아다닐 건가? 나는 행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지금 단지 못 자서 힘들 뿐으로, 낮잠을 자면 되는 건가? 아니면 친구와 잠깐 이야기를 하며 기분을 풀어볼까?”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에 해보라고 말한다. 질문 끝에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6. 걷는다

Vladimir Vladimirov via Getty Images

만보기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 혹은 전혀 걷지 않아도 가능하다. 그냥 건물 밖으로 나서는 것만으로도 기분 전환이 될 수 있다. 한동안 집에, 사무실에 갇혀 있었다면 일단 문 밖으로 나서 다른 공기를 마셔보라. 날씨가 나빠도 나가보라. 물론 많이 걷고 운동을 한다면 스트레스 해소는 더 빨리 될 수 있다.

 

7. 긍정 문구를 하나 정해 자주 마음 속에 떠올린다

Emilija Manevska via Getty Images

‘나만의 주문’ 같은 것이다. 상담사 달렌 드보스가 추천하는 문장은 이것이다.

″나는 지금 힘든 시기를 겪고 있지만, 누구나 이런 시기를 때때로 겪는다. 스스로에게 좀 더 관대해지자. 나는 지금 안전하고, 괜찮다는 걸 기억하자.”

 

8. 춤을 춘다

DisobeyArt via Getty Images

즉흥적으로 추면서, 가능한 한 몸의 모든 부분을 써보자. 손발 끝으로 부정적인 에너지가 날아가는 게 느껴질 것이다.

 

9. 동물과 시간을 보낸다

Nataba via Getty Images

개와 사는 사람의 수명이 더 길다는 연구가 있다. 다른 동물들도 우리에게 좋은 존재다. 평범한 사람과 평범한 동물이 만나 여러가지 언어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건 매우 특별한 일이다.

 

*허프포스트 미국판의 기사를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