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북 특사단이 김정은에게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

청와대, "결과가 실망스럽지 않은 걸로 안다"

  • 허완
  • 입력 2018.03.06 09:19
ⓒHandout via Getty Images

정의용 수석특사가 이끄는 대북 특사단이 5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4시간12분 동안 만찬했다. 이 자리에는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도 참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결과가 실망스럽지 않은 걸로 안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브리핑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이끄는 대북 특사단 5명은 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접견하고 이어 만찬까지 진행했다”며 “접견과 만찬에 걸린 시간은 저녁 6시부터 10시12분까지 모두 4시간12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접견과 만찬은 조선노동당 본관에 있는 진달래관에서 이뤄졌다”며 “남쪽 인사가 조선노동당 본관을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특사단은 5일 밤 11시20분께 접견, 만찬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Handout via Getty Images

 

만찬에는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가 참석했다. 리설주가 남쪽 인사를 만난 것은 처음이다.

김 대변인은 “접견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영철 당 부위원장, 김여정 제1부부장이 참석했다”며 “이어진 만찬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조평통위원장 리선권, 통전부 부부장 맹경일, 서기실장 김창선 등이 추가로 참석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사단은 오늘 후속 회담을 가진 뒤 오후에 서울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쪽은 “김영철 부위원장이 내내 같이 참석과 배석을 한만큼 후속 회담은 김 부위원장과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사단과 김 위원장의 접견, 만찬 결과에 관해 “결과가 있었고, 실망스럽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비핵화와 관련해 최소한 핵, 미사일 실험 중단 이상을 이야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오늘 저녁께 귀국하는 특사단의 정의용 수석특사와 서훈 국정원장은 이번주 안으로 미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미국에 설명하고 북미대화를 촉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문재인 #청와대 #김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