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신도 모르게 연인을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경우 7가지(영상)

파트너에 대한 정서적 학대는 이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영국 에섹스 경찰이 인식 제고를 위해 만든 위 캠페인 영상에는 학대 피해자들이 느끼는 심리적 압박이 드러난다.

좀 더 구체적인 상황을 아래 7가지로 정리했다.

스스로, 혹은 주위 가까운 사람이 가해자인 건 아닌지, 읽어보길 권한다.

1. 파트너의 외모나 옷을 자주 비난한다

파트너의 옷을 전부 다 좋아할 필요는 없지만, 외모를 가지고 상대의 기분을 나쁘게 하고, 조롱하고, 불편하거나 빈정대는 말로 상대의 자존감을 낮추는 일이 잦다면 그건 감정적 학대다. 상대를 당신에게 종속되게 하고 의존하게 만드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모두 새 옷, 감량, 블로그포스트를 칭찬하는데, 가장 먼저 나서서 칭찬해야 할 사람은 험담한다면? 감정적으로 학대하는 파트너는 상대를 무너뜨리고 억제하려는 노력을 훨씬 더 많이 한다.”

2. 파트너가 내린 장기적 결정을 지지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계획을 의논하지 못하게 한다

파트너가 응원을 잘 보내주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과는 인생에서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의논하고 미래에 대한 결론을 함께 내릴 수 있다.

파트너의 계획에 반대할 수는 있지만, 상대 의견을 묵살하고 자기 능력을 의심하게 만들고 타인과 의논하지 못하게 하는 건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서 고립시키는 것이다.

“당신의 꿈과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파트너와 하는가? 아니라면 그 이유는? 새로운 프로젝트나 취미가 생겨서 신이 났는데, 상대가 비웃으며 헐뜯는 말을 한 적이 있는가? 건강한 관계에서는 서로를 응원한다. 학대하지 않는 파트너는 당신에게 기회가 찾아보면 기뻐한다.”

3. 장악하고 있다는 느낌을 얻기 위해 툭하면 과장된 상황을 연출한다

힘든 순간, 힘든 시기가 없는 커플은 드물다. 하지만 건강한 커플은 둘 사이가 더 잘되게 하고 싶어서, 평화를 최종 목표로 놓고 다툰다.

학대적인 관계에서는 상대를 종속시키기 위해 극적인 상황을 사용한다.

“감정적인 학대 관계는 혼란을 즐긴다. 평화나 균형감을 느끼는 일이 드물다. 당신의 관계에서 쉬지 않고 혼란이 일어난다면, 그래서 감정적으로 힘들고 지친다면, 이 관계가 괜찮은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4. 계속 장악하려고 상대가 죄책감을 느끼게 만든다

3번과 비슷한데, 파트너가 자신의 행동(과거 혹은 현재의 행동)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게 만들려고 의도적으로 조종하는 것은 건강한 관계가 아니다.

“이러한 형태의 감정적 학대는 대놓고 감정적으로 위협하거나(자살하겠다는 협박이나 잦은 감정적 폭발) 늘 삐져있거나 말을 하지 않아서 상대를 조종하고 사랑을 빚진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등 다양하다.”

5. 일이 잘못되었을 때 쉽게 상대 탓으로 돌린다(상대의 잘못이 아닐 때도)

우리의 문제를 타인이나 상황의 탓으로 돌리는 게,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보다 쉬울 수는 있다.

하지만 당신의 파트너가 모든 문제의 근원이라고 탓한다면(그리고 실제로 그렇게 믿는다면), 그리고 상대를 경멸한다면, 당신의 행동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감정적 학대자는 자기 역할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그 점을 놓고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다. 학대자의 인생에서 모든 실망스러운 일은 다 외면화 되어야 한다. 파트너가 가장 확실한 표적이 된다.”

6. 섹스나 애정을 협상 도구로 사용해 조종한다

성적 학대는 육체적 친밀함을 협상 도구로 사용하고, 상대에게 무엇을 해달라고 하거나 어떻게 행동하라고 꼬드기는 용도로 쓰는 형태를 취하곤 한다.

“힘이나 협박을 써서 파트너와 섹스해선 안 된다. 상대가 불편해하는 성행위를 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 상대의 섹스를 비판해서도 안 된다. 셋 중 하나라도 할 경우, 그건 권위와 통제를 얻으려고 섹스를 사용하는 것이다.”

7. 상대에게 돈을 주지 않거나 자신만의 수입을 벌지 못하게 한다

경제적 학대는 파트너를 조종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다.

감정적 학대자들이 원하는 것은 조종이다. 경제적 문제는 조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파트너 또는 배우자에게 돈을 주지 않는 것, 재정 문제에 관여시키지 않는 것, 상대의 이름으로 빚을 내고 결제하는 것, 자신만의 수입을 벌지 못하게 하는 것, ‘개인적 수입을 얻기 위한 상대의 자원과 능력을 착취하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자문: Abby Rodman, Relate, Refuge

*허프포스트 영국판의 7 Ways You Might Be Abusing Your Partner, Without Even Realising It을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관계 #가족 #커플 #연애 #부부 #학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