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자이너용 '달걀' 효능 변명에 누리꾼들이 단단히 화났다

  • 김태성
  • 입력 2017.07.17 13:50
  • 수정 2017.07.17 13:53

지난 1월, 기네스 팰트로는 자기의 라이프스타일 사이트 Goop가 취급하는 '옥 달걀(또는 버자이너용 달걀)"과 그 효능을 공개적으로 홍보했었다. 그 직후, '옥 달걀'이 건강한 성관계에 이롭다는 팰트로의 주장은 논란에 빠졌다.

그런데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Goop가 버자이너 달걀 등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새로운 팀을 이번에 조성했다. 그러나 긁어부스럼이라고, 오히려 언론과 누리꾼들로부터 뭇매를 맞는 상황이 됐다.

새로 형성된 '팀 Goop'은 스티븐 군드리 박사와 아비바 롬 박사를 팀에 포함했다. 팀 Goop는 '버자이너 달걀' 등 Goop가 취급하는 다양한 건강 상품의 효능을 해명하는 과정에서 모든 상품이 전문의의 추천하에 선정된 것처럼 묘사했다. 물론 사실은 다르다. 버자이너 달걀만 해도 의사가 권장한 상품이 아니라 배우 시바 로스가 추천한 것이다. 이에 대해 경고 블로그를 쓴 전문의도 있었다. 산부인과 의사 제니퍼 군터는 버자이너 달걀을 질에 잘못 삽입했다간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주의했다.

이런 상황에서 팰트로가 매우 애매한 캡션과 함께 '우리 의사들의 솔직한 견해'라는 팀 Goop의 글을 트위터에 공유한 것이다. 자기 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모를 때가 많다고 시인한 적까지 있는 그녀가 미셸 오바마의 말을 인용하여 트윗을 작성했다. 캡션 내용은 "그들은 저급하게 가도, 우리는 품위 있게 가자(When they go low, we go high)'였다.

이에 대한 언론의 반응은 매서웠다.

한 예로 Vox는:

이 Goop 글은 수동적공격성 내용으로 가득하다. 예를 들어 옥 달걀의 박테리아 감염 위험성을 경고하는 군터 박사의 말을 "이상할 정도로 자신감 있는" 결론이라고 비난했는데, 옥 달걀이 "성적 에너지를 증가할 수 있다"는 주장보다 더 '이상할 정도로 자신감 있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는가?

Inverse에선:

Goop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라고 회사를 자칭한다. 그런데 사이비 과학이나 위험한 제품을 경고하는 군터 박사 같은 전문의까지 돈벌이 목적으로 모함하고 있다.

Page Six는:

기네스 팰트로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Goop는 과학자, 의사, 광고사 중역 등 $1,000짜리 변기 휴지를 살 형편이 못 되는, Goop를 비판하는 사람들을 반박하고자 한다.

Medium에선:

군드리 박사의 글은 창피하다. 과학에선 증거가 가장 중요하다. 증거로 모든 의심을 해소한다. 군드리는 '렉틴'을 여러 차례 언급하는데, 렉틴은 건강에 유익한 다양한 식품에 포함된 자연 화학물질이다. 그는 허튼소리를 하고 있다.

의사, 과학자들을 포함한 전문직 계통 누리꾼들도 가만있지 않았다.

캡션: 그건 '품위 있게 가"는 게 아니다. Goop는 돈과 특권이라는 풍선 속에 존재한다. 이런 물건을 파는 걸 부끄러워해야 한다. 여성을 위한다? 아니.

캡션: 잘 들어보세요, 기네스. 틀린 정보(또는 거짓 정보)로 사람에게 '권리를 부여'할 수는 없습니다. 그 반대죠.

캡션: 당신이 이렇게 나쁜 사람이었어? 간단하다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제품을

권장하는 건 옳지 않아.

캡션: 당신과 당신이 조정하는 의사들은 반과학적인 현대판 돌팔이 의사나 다름없다. 만병통치약도 팔지 그래.

캡션: 의학적인 요소와 전통적인 지식에 대한 의문은 둘째 치고, 스티븐 군드리 박사의 글솜씨는 정말로 최악이다.

캡션: 그런 소리 해봤자 돌팔이 의학과 사이비 과학을 파는 Goop로 당신이 돈을 벌고 있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는다. 욕을 하나도 안 쓰고도 글을 작성한 것 봤지?

캡션: 개똥 같은 소리. 군터 박사는 '저급'하게 굴지 않았다. 그녀는 '과학'에 충실한 의견을 제시했을 뿐이다. 물론 그런 걸 당신이 이해할 리 없지.

캡션: 우린 군터 박사를 지지하며 비상식적인 것을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하는 것에 동의한다.

어쩌면 가장 날카로운 트윗은 군터 박사가 직접 작성한 아랫글들일 수 있다.

캡션: 난 Goop 블로그 계정을 가진 한 명의 의사일 뿐이다. 그런데 그런 내가 팩트(fact)로 당신을 그렇게 불편하게 할 수 있다면 거기서 나오는 아이디어들이 다 형편없는 게 맞나 보다.

캡션: 그런데 Goop, 난 괜찮아요. 조만간에 매우 과학적이고 탁월한 대답을 준비해 보낼 테니까요.

그리고 정말로 "매우 과학적이고 탁월한" 글로 그녀는 Goop의 주장에 "일관성이 없고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으며 과장으로 가득하고 남성 입장에서 방어하려는 느낌"이 난다고 비난했다. 그녀는 또 이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자기의 자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군터 박사는 "난 버자이너 건강에 대해 '이상할 정도로 자신감 있는' 사람이 아니라 적절한 자신감을 가진 전문의다."라며 자기 자격을 나열했다. "아무 의료 상식이 없는 여성, 달에 의해 작동되는 '달걀'을 버자이너에 넣고 온종일 활동하라는 말을 일삼는 장본인이야말로 '이상할 정도로 자신감 있는' 사람이다."

기네스 팰트로가 이번 트윗을 매우 후회할 듯싶다.

 

*허프포스트UK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네스 팰트로 #버자이너 #달걀 #라이프스타일 #섹스 #건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