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외의 숱한 반대에도 박 대통령의 '사드'를 향한 사랑은 일관적이다

  • 원성윤
  • 입력 2016.07.11 11:16
  • 수정 2016.07.11 12:02
ⓒ연합뉴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결정을 놓고 대내외적으로 반발하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사드는 생존 문제'라면서 논란 확산을 차단하고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박 대통령은 11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사드 문제와 관련,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은 대한민국 미래와 국민의 생존이 걸린 아주 중요한 절체절명의 문제"라면서 "저는 대통령으로 국민과 국가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사드 배치 결정이 국가와 국민의 생존에 대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 최고지도자로서 결단했다는 점을 설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사드 결정이 우리나라와 국민의 생존권 보장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 1월 13일 기자회견에서 한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사드 검토" 발언이나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던 지난 2월 7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한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 발언과 같은 맥락에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이날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를 향해 "제3국을 겨냥하거나 제3국의 안보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직접 발신했다.

14~18일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Summit) 참석차 몽골을 방문하는 박 대통령은 아셈이나 향후 다자·양자 외교 무대에서 중국, 러시아를 비롯한 국제사회를 향해 사드 배치 결정 배경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박근혜 #사드 #배치 #정치 #청와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