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스크를 착용하고 엘리베이터를 타도 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이 클까? 전문가 의견은 이렇다

마스크를 조금만 느슨하게 착용해도 비말은 외부로 튈 수 있다.

ⓒstudiostockart via Getty Images

 

허프포스트 영국판에 한 독자가 엘리베이터에서 ”두 명의 탑승자가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한 사람이 코로나19 감염자인 경우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위기는 얼마나 큰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아무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도 일상에서 엘리베이터 등 좁은 공간에서는 어쩔 수 없이 타인과 가까이에서 접촉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대유행 중 이런 상황이 불편한 건 당연하다. 그렇다면 정말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과 엘리베이터를 탈 때, 코로나19 감염 확률이 증가할까? 전문가가 답했다. 

영국 레스터 대학의 명예 부교수이자 임상 바이러스 학자인 줄리안 탕 박사는 ”엘리베이터마다 다르다”고 말했다. ”엘리베이터 중에서도 환기가 잘 되는 게 있고 환기가 잘 안되는 엘리베이터 시설도 있다.” 먼저 코로나19의 주요 감염 경로는 비말이다. 감염자의 입이나 코 등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포함한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튈 경우 전파의 위험이 크다. 기침, 대화, 노래 부를 때, 가쁜 호흡 등으로도 전파될 수 있다. 또 감염자가 만진 물체를 다른 사람이 만졌을 때도 바이러스 전염 가능성이 크다. 엘리베이터에서는 버튼 등이 감염 경로가 될 수 있다. 

 

ⓒWEIQUAN LIN VIA GETTY IMAGES

 

브리스톨 에어로졸 연구 센터(BARC) 소장이자 브리스톨 대학의 물리 화학 교수인 조나단 레이드 교수는 허프포스트 UK에 엘리베이터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는 주요 요인은 ”감염자와의 근접성과 노출 시간”이라고 말했다.

엘리베이터가 작을수록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기 힘들다. 자연스럽게 감염 확률이 올라간다. 물론 100%는 아니다. 아직 얼마나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흡입해야 코로나19에 확진되는지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하지만 마스크가 이런 확률을 줄여주는 건 확실하다. 

레이드 교수는 ”타인과 1m 이내 같은 공간을 공유한다면, 비말에 노출되기 쉽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다면 감염 확률은 훨씬 더 크다.” 또 엘리베이터 안에서 시간을 오래 보낼수록 코로나19 감염 확률도 증가한다. 환기가 어려운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들이 더 쉽게 코로나19에 걸린다. ”엘리베이터에서 짧은 시간을 보내면 감염 확률은 매우 낮다.” 레이드의 말이다. 

물론 엘리베이터 버튼 등 표면을 만져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생각보다 감염자가 만진 표면을 다시 만지는 경우, 코로나19에 걸릴 확률은 낮은 편이라고 말했다. ”손을 써서 외부 표면을 만지는 경우, 이후 꼭 손을 씻어서 혹시 모를 위험을 제거하라. 버튼을 누르기 전후 손소독제를 사용해도 아주 좋다.” 탕의 말이다. ”버튼을 누른 후 손소독제가 없거나 바로 손을 씻기 어려운 경우, 최대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말라.” 

ⓒJacobs Stock Photography via Getty Images

 

결론부터 말하면 주의를 충분히 기울이면 엘리베이터 사용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될 확률은 낮다. 하버드 T.H. 찬 공중보건학교의 조 앨런 조교수는 작년 9월 ABC7뉴스에 ”많은 사람이 불안해하는 걸 잘 알고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위험성은 매우 낮다”고 말했다. 

엘리베이터를 탈 때는 안전을 위해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자. 탕 박사의 조언이다. 또 가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엘리베이터 내에서는 말을 하지 말자. 말만 아껴도 코나 입에서 나오는 비말 수를 줄일 수 잇다. 마스크를 쓰더라도 이런 비말이 여전히 외부로 튈 가능성이 있다는 걸 절대 잊지 말자. 마스크가 얼굴에 딱 맞지 않거나 턱스크 등 잘못된 방법으로 착용할 경우 코로나19에 걸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위험성은 훨씬 더 커진다. 

만약 다른 사람과 엘리베이터를 타는 게 불편한 경우, 먼저 보내고 다음번에 타거나 계단을 이용하자.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