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게 엉망일 때도 감사를 표현하는 방법을 전문가에게 물어보았다

정신적인 행복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

2020년은 역대 가장 다사다난했던 해 중 하나다.그 안에서 위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다. 아무리 이 고단한 시기를 우아하게 헤쳐나가려고 해도 뭐든 현재 잘 돌아가고 있는 일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게 지금 당장 최우선 과제는 아니라고 느낄 수 있다.

‘감사를 실천한다’는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 자체가 일단 어려운 일이다. 올해 있었던 그 모든 사건들을 감안할 때, 감사를 표하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인생의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는 것은 정신적인 행복을 가져다주는 일이라고 워킹웰데일리의 심리치료사이자 CEO인 파라 해리스는 말했다.

″우리의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데, 이는 동시에 고통에 대한 인식을 떨어뜨리고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킨다. 또 감사를 표하는 일은 우리의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그리고 감사함을 느낄 때 타인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고 축하할 수 있으며 경쟁하거나 비교하기보다는 칭찬하는 자세로 활동할 수 있어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인 면을 찾기 위해 파멸과 암울한 상황을 터벅터벅 헤쳐나가기는 쉽지 않다. 모든 게 짜증 날 때에도 감사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인정한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차분히 어떤 게 잘 되고 있는지 살펴보라

″감사를 표현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 다르다. 개인적으로 와닿는 방법이어야 하고 무엇이든지 당신에게 적합해야 한다”고 전문 상담사이자 리미트레스카운셀링&컨설팅서비스의 대표인 레이나 스미스는 말했다.

″나는 사람들이 감사를 표현하는 걸 ‘고맙다’고 겉으로 드러내 표현하는 것과 동일시하는 걸 자주 본다. 하지만 진짜 감사는 내면에서 시작해야 한다. 먼저 차분하게 무엇이 감사할 일인지 생각할 시간을 스스로에게 줘보라. 이 감사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는 당신이 직접 결정해야 한다. 절대 강요되거나 스트레스받는 행위여서는 안된다.”

감사한 일에 관해 일기에 항목을 적는 것보다 오히려 머릿속에서 기록하고 싶다면, 그렇게 하라. 만약 당신이 휴대폰에 감사한 목록을 작성할 시간을 갖는 게 더 좋을 것 같다면, 그렇게 하라. 어떠한 행동이든 그것을 꾸준히 할 때 효과가 있다. 그것이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든.

바쁘지 않을 때 단 몇 분이면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다

매일 긍정적인 생각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빼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시간을 하루 중 아무것도 ‘잘못된’ 일이 생길 수 없는 단 하나의 기회라고 생각해 보라.

비즈니스와 마인드 멘토이자 아시아 여성 기업가 콜렉티브의 설립자인 샤른 카이라는 이 시간에 휴대폰을 끄거나 비행기 모드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감사를 실천하는 성스러운 공간을 만들고 감사 실천을 중심으로 정해진 아침 일과를 만들어라. 아니면 아침에 할 수 없다면 저녁에 감사 실천 시간을 만들어보라. 사람들에게 당신이 그 시간에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고 알리고, 조용한 곳으로 가서 가족들과 잠시 떨어져서, 당신에게 필요한 시간을 가져보라. 작게 시작해서 서서히 쌓아 올리고, 적응하고, 만들어가고, 완전히 체화해보는 거다. 이건 당신만의 성스러운 공간이니까.”

감사함을 수치로 나타내라

감사를 실천하려면 긍정적인 일에 의도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 이건 최악의 결과를 회고하려는 두뇌의 자연적인 성향에 반하는 일이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 부정적인 사건들은 인간의 뇌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는데, 심리학자들은 이를 ‘부정편향’이라고 부른다.

이때 감사한 마음을 물리적으로 수치화하는 게 유용할 수 있다. 모든 긍정적인 것들을 시각적으로 보기 위해 일기, 블로그 또는 항아리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경험을 문서화하면 바로 눈앞에 이미지를 놓게 되어 뇌를 방해할 수 있다. 또한 당신의 삶에서 진정으로 감사하게 만드는 무언가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든 날에도 다시 이런 노트를 통해 감사한 일을 볼 수 있게 된다.

감사할 것들 목록에 오르기에 너무 작은 것은 없다

물론, 당신의 건강, 직업, 그리고 가족과 같은 큰 카테고리는 모두 긍정적이다. 하지만 여러분의 인생에서 작은 순간들과 물건들도 인정을 받을 자격이 있다. 만약 모든 것이 너무 크고 압도적으로 형편없다고 느껴진다면, 세부적으로 생각하라. 예를 들어 머리 정리가 잘 된 날, 전에 먹은 컴포트 푸드나 오늘 아침 샤워 시간도 충분히 감사한 일이 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감사할 만한 걸 파악해낼 수 있다면, 그건 진짜로 그런 거니까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말라”고 스미스는 말했다. ”충분히 표현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라.”

그리고 무엇보다 나 자신이 이 일에 중요하다는 걸 잊지 말라. 감사를 표할 대상에는 자기 자신도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만약 삶의 상황이 끔찍하다면, 여러분이 좋아하는 자신의 모습에 감사를 표하도록 하라.

감사의 메시지를 남겨라

스미스는 효과적인 감사 습관을 확립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으로서 감사 메시지를 쓰는 것을 추천했다. 누군가의 친절함에 망설이지 말고 빠르게 감사 메시지를 보내보라. 아니면 가까운 친구나 친척이나 좋아하는 단골 가게 주인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그냥 감사하다는 이유만으로 보내보라. 타인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은 어려운 시기에 우리가 좋은 삶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한 관계를 촉진한다. 그러고 나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에게 감사 메시지를 남겨보아라.

내 몸에 감사하기

해리스에 따르면, 이 행동은 여러분의 신체에 대한 집중적인 평가와 감사를 포함한다. ”판단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사랑할 시간을 가져라. 깊은 호흡을 몇 번 하고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잠시 시간을 내어 몸의 여러 부분을 인정하고 그에 대해 고마운 이유를 진술하라. 예를 들어, ’나는 내 팔에 감사한다. 팔 덕분에 아기를 흔들어 재울 수 있다. 이렇게 말이다.”

어떤 감사 실천 방법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든, 카이라는 일관성과 인내심이 성공을 위해 중요한 열쇠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새로운 습관과 바뀐 사고방식은 연습과 인내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생각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라. 불평하고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려고 할 때, 자기 생각을 의식하고 마음을 잡으려고 노력하라. 그런 생각들을 감사하는 것으로 대체하는 걸 연습하라. 시간이 흐를수록 여러분은 긍정적인 기분, 생각, 행동의 변화를 보기 시작할 것이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