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크게 고무됐고, 기대감 갖고 있다" 예측 뒤엎는 초박빙 접전에 민주당에서는 환호성과 박수가 터져나왔다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니지만.

출구조사 결과가 초박빙으로 나오자 눈물 훔치는 송영길
출구조사 결과가 초박빙으로 나오자 눈물 훔치는 송영길 ⓒ뉴스1

제 20대 대통령 선거가 ‘초초초박빙’이라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당황하고 낙심한 기색이 역력한 국민의힘과 달리 더불어민주당은 고무된 분위기다.

3월 9일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는 환호가 터져나왔다. 선거 막판 윤석열-안철수 후보 단일화 등으로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다소 열세라는 예측을 감안하면 매우 긍정적인 결과이기 때문이다.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가 발표한 공동 출구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47.8%로 48.4%를 기록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오차범위 내에서 소폭 뒤진다는 결과가 나오자 민주당 개표 상황실에선 박수 소리와 함께 환호성이 터져나왔다.

출구조사 발표 직후 한껏 고무된 민주당
출구조사 발표 직후 한껏 고무된 민주당 ⓒ뉴스1

맨 앞에 앉은 송영길 대표는 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손가락으로 무릎을 두드리며 긴장된 모습을 보였지만, 결과가 발표되자마자 주먹을 쥔 오른손을 번쩍 들고 환호를 하더니 이내 감정이 북받친 듯 눈물을 보였다.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 ⓒ뉴스1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도 밝은 표정으로 박수를 쳤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명예선대위원장도 함박웃음을 지으며 박수를 쳤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박수를 치며 환호성을 냈다. 의원회관에 모인 약 60여명의 의원들은 ‘이재명 만세’라고 환호성을 지르며 박수를 치기도 했다.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 ⓒ뉴스1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악수를 나누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8일 출구조사 결과 발표된 직후 악수를 나누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과 송영길 대표 ⓒ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위원장도 출구조사 결과가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초박빙으로 나타나자 “크게 고무됐다”며 기대감이 담긴 반응을 보였다.

이 위원장은 이날 지상파 방송3사 출구조사 결과 발표 후 KBS와 인터뷰에서 “저희가 걱정했던 것보다도 더 접전으로 나와서 새벽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개표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저희는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 “그동안 국가 미래에 대해 많은 국민께서 고심이 크셨겠다고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지상파 방송사 3사 공동 출구조사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47.8%, 윤석열 후보가 48.4%를 각각 득표할 것으로 예상됐다. 두 후보 간 예상득표율이 불과 0.6%포인트 차이로 마지막까지 초접전을 다툴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출구조사를 별도로 진행한 JTBC 조사에서는 이재명 후보가 48.4%, 윤석열 후보가 47.7%의 득표율을 얻을 것으로 예상돼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강나연 : nayeon.k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민주당 #대선 #송영길 #대통령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