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 기대 못 미쳐 죄송” 선관위가 2차 사과문을 내고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7일 전체 위원회의가 열린다.

사전투표 후 투표용지를 제출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 
사전투표 후 투표용지를 제출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  ⓒ뉴스1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밤 2차 사과문을 내어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혼란과 불편을 드려 거듭 죄송하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밤 공지한 알림자료에서 “안정적인 선거관리에 대한 국민의 믿음과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앞서 선관위는 이날 오전 9시39분께 낸 사과문에서 “법과 규정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불성실한 사과라는 비판이 나오자 이날 밤 10시께 ‘심야 사과’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후 5시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그 경위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오전 사과문에서는 “인력과 시설 제약 등으로 인한 미흡함”을 언급했지만, 심야 사과문에선 “안정적이고 질서있게 투표를 관리하지 못했다”며 실태조사 결과 확인한 문제점을 △투표 준비 △투표 환경 △투표 관리 등 세가지 측면에서 자세히 설명했다.

선관위는 “투표 준비 측면에서는 사전에 임시기표소 투표방법을 제대로 안내 받지 못한 선거인이 항의 혹은 투표를 거부하거나, 기표한 투표지가 담긴 봉투를 바구니·종이가방 등 통일되지 않은 방법으로 투표소로 옮기는 등 물품 준비가 미흡했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투표소가 협소해 확진 선거인과 일반 선거인의 동선이 겹치거나, 일반 선거인의 투표가 끝난 후에도 시설관리인의 거부로 확진자 투표를 투표소 안에서 진행하지 못하거나, 창고 등에 임시기표소를 설치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투표 관리 측면에서는 확진 선거인에게 교부한 임시기표소 봉투에 이미기표된 투표지가 들어있거나, 투표용지 뒷면에 선거인의 성명을 기재하거나, 확진자의 사전 투표율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함으로써 선거인이 추운 날씨에 밖에서 장시간대기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이 투표 후 투표용지를 제출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이 투표 후 투표용지를 제출하고 있다. ⓒ뉴스1

선관위는 “무엇보다 직접선거 원칙이 침해됐다는 지적에 많은 국민이 실망하며 질책하고 계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각종 사고에 철저히대비하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제기된 각종 문제점이 선거일에는 재발하지 않도록 보다 세밀하게 준비하겠다”며 “확진 선거인이 기표한 투표용지를 직접 투표함에 투입하는 방법 등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7일 전체 위원회의에서 확정한 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유권자의 참정권 행사에 불편을 드려 다시 한 번 죄송하다”고 사과한 뒤 “선거일 투표에서는 모든 선거인이 불편함 없이 안전하게 투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전투표 #선거관리위원회 #확진자 격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