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택배 노동자들이 추석 앞두고 '분류작업 전면 거부' 방침을 철회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정부 대책에 대해 "미흡하지만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18일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택배 물품을 분류하고 있다. 
18일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관계자들이 택배 물품을 분류하고 있다.  ⓒ뉴스1

택배 노동자들이 21일부터 ‘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혔던 방침을 철회했다. 노동자들은 정부가 발표한 택배 노동자 과로 방지 대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이번 조치를 계기로 보다 근본적인 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대책이 택배노동자의 과로사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다소 미흡하긴 하지만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노동조합의 요구를 수렴하겠다는 우정사업본부의 입장도 수용한다”며 “대책위는 정부의 노력과 분류작업 전면거부로 국민들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예정됐던 계획을 변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곧바로 각 택배사와 대리점에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따른 업무 협조 요청을 발송하고 23일부터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따른 출근 시간을 오전 9시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택배노동자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택배노동자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택배노동자 분류작업 전면거부 돌입,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대책위가 지난 17일 “전국 4천여명의 택배기사들이 21일 택배 분류작업 거부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분류작업’은 상품 인수 작업으로 대책위는 “노동자들이 하루 13∼16시간 노동 중 절반을 분류작업에 매달리면서도 한 푼의 임금을 받지 못한다”며 ‘무임금 노동’이라고 주장해왔다. 반면, 택배업계는 택배 노동자들의 고유 업무라고 맞서면서 택배 물량이 평소보다 많이 몰리는 명절 연휴 때마다 갈등을 겪었다.

 

부랴부랴 대책 내놓은 정부

택배 노동자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강경한 입장을 밝히자 정부는 부랴부랴 대책을 내놨다. 국토부와 노동부는 추석 성수기(9월14일~10월16일)에 서브터미널 분류 인력은 올해 8월 대비 하루 2067명(26.3%)을 늘리고, 허브터미널 분류 인력도 1604명(13.1%)을 충원하기로 했다. 간선수송차량(물량을 허브터미널에서 서브터미널로 이송하는 차량)은 2555대(20.4%), 택배기사는 5200명(8.9%) 추가 투입키로 했다.

이러한 정부의 대책을 수용하고 작업거부 방침 철회를 밝힌 대책위는 “이번 조치를 계기로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택배업계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한다”며 “정부와 택배업계, 대책위 사이에 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논의할 기구를 구성하고, 나아가 장시간 노동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법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택배 #택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