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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탄소년단 빌보드 차트 1위 경제 효과가 최소 1조7천억 원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7928명 고용 유발 효과도 있다.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싱글 '다이너마이트' 포스터
방탄소년단이 발표한 싱글 '다이너마이트' 포스터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지난주 한국 대중음악 가수로는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 ‘핫(HOT) 100 차트’ 정상을 차지한 방탄소년단(BTS·비티에스)의 신곡 ‘다이너마이트’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금액으로 따져보니 1조7000억 원에 이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는 7일 “비티에스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매출 규모, 한국은행 투입산출표,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 구글 트렌드 검색량 등을 종합해 ‘다이너마이트’가 유발할 경제적 파급효과를 총액 1조7000억 원으로 추산했다”고 발표했다.

문체부가 내놓은 분석 내용을 보면, ‘다이너마이트’의 직접적인 매출 규모는 2457억원이다. 이와 연관된 화장품·식료품·의류 등 소비재 수출 증가 규모는 3717억원으로 추산했다. 이러한 수익에 따른 생산 유발 효과는 1조2324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801억원으로 환산되며 7928명의 인력 고용도 창출하는 것으로 계산됐다.

문체부와 연구센터 쪽은 “코로나19 사태로 국외 이동이 제한되고 현장 콘서트 등이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 효과 부문을 제외한 결과”라며 “국가 이미지와 브랜드 상향에 따른 상승효과 등을 추가로 고려하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방탄소년단과 영화 <기생충> 등 한류 콘텐츠 산업의 급성장에 힘입어 관련 국제지수도 약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일 유엔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20 글로벌 혁신지수’(GII, 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한국은 작년 대비 1단계 상승한 10위를 기록했다.

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한 2007년 이래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8위인 싱가포르에 이어 아시아 나라로는 두 번째로 높은 순위다. 문화산업 성과와 관련한 ‘창의적 상품과 서비스 지수’가 지난해 42위에서 올해 19위로, 23단계 상승한 점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문체부 쪽은 풀이했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영화 제작’이 22위에서 13위로, ‘문화·창의서비스 수출’은 54위에서 53위로,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시장’은 19위에서 18위, ‘창의적 제품의 수출’은 16위에서 14위로 각각 순위가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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