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말 부부' 기보배의 7세 딸이 보인 '분리 불안' 행동: 오은영의 말은 어른은 미처 모르는 포인트를 짚어 찡~하다(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그렇구나ㅠㅠㅠㅠ

양궁 금메달리스트 기보배도 쩔쩔 매는 육아 문제에 오은영이 나선다.

 기보배, 성민수 부부와 딸,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장면 ⓒ뉴스1, 채널A
 기보배, 성민수 부부와 딸,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장면 ⓒ뉴스1, 채널A

26일 방송 예정인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기보배는 최초로 언론사에 재직 중인 남편을 공개한다. 이 자리에서 그는 남편과 러브스토리를 공개하며 “남편이 처음엔 차갑게 반응해 재수 없었다”고 첫 만남을 떠올린다. 이에 남편 성민수는 “순백의 미를 가진 아내를 보니 떨려서 말을 못 걸었던 탓인 것 같다”라며 웃음을 자아냈다는 후문이다. 

이 외에도 기보배, 성민수 부부는 “엄마랑 떨어지기 힘들어하는 딸, 혹시 분리 불안일까요?”라며 7세 딸을 둔 육아 고민을 고백한다. 평소 훈련으로 인해 주말에만 가족과의 시간을 보낸다는 기보배는 딸이 1년 전부터 엄마와 떨어지기를 힘들어하고, 학원에 가서도 문틈으로 엄마의 존재를 확인할 정도로 분리가 되지 않아 걱정이라고 밝히는데. 그런 딸 때문에 기보배는 딸 몰래 훈련을 하러 인사도 못 하고 떠난 적도 있다고 밝힌다. 이에 오은영은 부부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육아 포인트를 짚어낸다. 

오은영의 분석 ⓒ채널A
오은영의 분석 ⓒ채널A

오은영은 아이의  ‘분리 불안’은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부부들의 '3대 고민'이라며 아이의 입장에서 설명한다. 7세가 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면 아직 부모의 보호를 받고 부모에게 의존하고 싶어 하지만 정작 부모들은 그쯤  자녀가 독립적으로 생활하길 권유한다고 밝힌다. 하지만 아직 그 나이 때 아이들은 의존성과 독립성을 모두 필요로 하는 시기이기에 부모와 떨어질 때 자연스럽게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고.

엄마랑 떨어지기 싫어한다는 기보배의 딸 ⓒ채널A
엄마랑 떨어지기 싫어한다는 기보배의 딸 ⓒ채널A

이어서 오은영은 딸이 엄마가 오는 주말에도 잠을 잘 자는지에 대해 질문한다. 이에 남편 성민수는 평소에 저녁 9시가 되면 잠에 드는데, 엄마만 오면 푹 잠들지 못하고 몇 번이고 깨서 엄마의 존재를 확인한다고 말한다. "딸은 엄마랑 떨어지는 게 정말 싫은 것”이라고 분석하며 오은영은  “엄마 기보배는 평일에는 훈련, 주말에는 가족을 보는 일상이 규칙적으로 돌아가는 삶일 테지만, 딸에게 엄마는 일주일에 한 번 오는 손님”이라고 콕 지적한다.

"딸은 엄마와 보내는 그 짧은 시간 동안 잠깐이라도 떨어지고 싶지 않은데 몰래 간 적도 있으니 불안함을 더 키운 것 같다"라며 오은영은 아이 입장을 전한다. 이어 오은영은 자녀들은 부모가 몰래 자리를 뜨면 부모의 행동이 예측되지 않아 불안함이 증폭되기 때문에 부모의 존재를 계속 확인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계속해서 오은영은 부부에게 상황을 아이에게 정확하게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안정윤 에디터 / jungyoon.ah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