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6일 중국에서 불어온 최악의 황사가 한반도를 뒤덮는다 (날씨)

약 5년 만에 가장 짙은 농도다.

내일(16일) 새벽 최악의 황사가 한반도를 뒤덮을 전망이다. 
내일(16일) 새벽 최악의 황사가 한반도를 뒤덮을 전망이다.  ⓒGetty Images

 

내일(16일) 새벽 최악의 황사가 한반도를 뒤덮을 전망이다. 

이번 황사는 1시간 평균 농도 800㎍/㎥ 이상으로 2시간 넘게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매우 짙은’ 황사가 관측된 건 2016년 4월 이후 약 5년 만이다.

기상청은 ”전날(14일)부터 중국 북동지방에서 발달한 저기압과 바이칼호 부근의 고기압 사이에서 기압차가 크게 벌어지면서, 강한 바람으로 인해 중국 내몽골과 고비 사막 부근에서 황사가 발원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더욱이 바이칼호 부근에서 발달한 고기압과 중국 북동 지방에서 발달한 저기압 사이에서 시속 50∼70㎞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있어 황사 발원지역도 점차 중국 북동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약 5년 만에 최악의 황사가 몰려오고 있다.
약 5년 만에 최악의 황사가 몰려오고 있다. ⓒhttps://earth.nullschool.net/

 

실제 중국 수도 베이징에서는 내몽골과 고비 사막에서 시작된 황사가 북서풍을 타고 내려오면서 이날 오전 공기 질 지수가 ‘매우 나쁨’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CCTV 등 중국 언론들은 ”최근 10년 만에 가장 강력한 황사”라고 했다.

강한 북서풍을 탄 황사는 베이징과 톈진을 거쳐 16일 새벽 한번도에 유입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16일 새벽에 비가 그친 후부터는 황사가 북풍을 타고 우리나라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유입될 것”이라며 “16일 새벽에 서해 5도를 시작으로 16일 아침~오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황사가 관측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상청은 “17일부터는 전국의 황사가 점차 약화되겠지만, 한반도 주변 기압계의 흐름에 따라 이후에도 약하게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황사의 유입 경로와 가까운 수도권을 포함한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짙은 황사가 관측될 가능성이 있다”며 건강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지난 8일부터 일주일 넘게 한반도를 뒤덮고 있던 미세먼지는 상대적으로 청정한 남서기류가 유입되면 15일 밤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뉴스1/허프포스트코리아 huffpost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