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은철 공주대 대기과학과 교수가 "장마가 언제 시작되고 끝날지 예측하는 것은 이론적 한계를 넘어선다"고 설명했다

놀랍게도 최근 비는 장마전선 때문이 아니다. 중국 쪽 상층 저기압 영향이다.

.
. ⓒ기상청/뉴스1

일본에서 65년 만에 가장 이른 장마가 시작되고 국내에서도 최근 비가 자주 내리면서 올여름 장마 시기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27일 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에 따르면 이달 1일 이후 26일까지 0.1㎜ 이상 비가 온 날은 16일이다. 5월 들어 하루 걸러 한번 꼴로 비가 내린 셈이다.

27일과 28일에도 전국에 비가 내리는 점을 감안하면 31일 중 절반이 넘는 18일 비가 오는 셈이다. 이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년간 5월 평균 강수일수 8.1일의 2배를 넘는다.

게다가 일본에서 11일 올해 장마가 시작되자 국내에서도 평년보다 이른 장마에 대한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기상청은 ”현재 한반도에 북쪽 찬 공기가 내려와 있어 장마전선이 6월 상순까진 올라오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기상 전문가들은 장마의 개념을 상기시켰다. 장은철 공주대 대기과학과 교수는 ”‘여름철에 여러날 비가 내리는 현상‘이라는 사회적 개념과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비가 오는 것’이라는 기상학적 개념을 구분해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가 오래 그리고 자주 내리는 현상이 아니라 비를 내리게 하는 발생 메커니즘 즉 장마전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장마전선은 한반도 남쪽 일본 남부 해안과 동중국해에 위치해 있다.

최근 한반도에 비가 자주 내린 것은 장마전선의 영향이 아니라 중국 북동지방에 정체하고 있는 상층 저기압으로부터 주기적으로 찬 공기가 유입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면 장마는 언제쯤 시작될까. 이현수 기상청 기후예측과장은 ”장마전선이 동중국해에 남하해 있는데 6월 상순까지 이 기압계가 이어질 것”이라며 ”전국으로 보면 6월24~25일, 제주도만 놓고 보면 6월19~20일 장마가 시작돼 예년과 큰 차이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문가들은 계절 예보, 특히 동아시아 여름철 강수 예보는 예측 인자도 적고 관련 역학과정이 계속 변해 전망이 어렵다며 조심스러워 한다.

손석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는 최근 기상청 기상강좌에서 ”동아시아 여름 몬순은 강수 관련 순환장이 계속 변해 기존 예측 인자를 활용하기 어렵고 같은 예측 인자라도 배경에 따라 다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예측성이 낮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으로도 중국과 유럽, 미국, 일본, 세계 기후모형 상호비교 프로젝트(CMIP) 참가 대기모형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후센터 모형군 현업모형에서 한반도 근처 계절 예측성이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장은철 교수도 “10~15일 중기 예보 이상은 이론적·기술적으로 의미가 없기 때문에 장마가 언제 시작되고 끝날지 예측하는 것은 이론적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라며 ”예측 정확도의 한계를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상희 기자 angela0204@news1.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장마 #기상청 #일본 #LIFE #날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