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왓챠플레이가 불법 자막 사용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현재는 해당 작품의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VOD 스트리밍 업체 왓챠플레이가 불법 자막을 사용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지난 13일 한 왓챠플레이 사용자는 영화 ‘트리 오브 라이프’를 보던 중 부자연스러운 자막을 발견했다. 해당 사용자는 오역과 자막 끝의 마침표, 지나치게 긴 자막 등을 문제 삼았다.

해당 사용자가 DVD프라임에 제보한 자막. 
해당 사용자가 DVD프라임에 제보한 자막.  ⓒDVD PRIME

이 사용자는 이후 왓챠플레이가 사용하는 자막이 불법 공유된 자막과 똑같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 DVD프라임익스트림무비를 통해 이 사실을 알렸다.

그는 ”제가 낸 이용료 일부는 불법자막 제작자의 수익이 되는 것이냐. 아니면 왓챠가 불법자막을 아무렇지 않게 긁어오는 것이냐”라며 왓챠플레이 측에 문의를 보냈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이어 ”왓챠에 대한 제 신뢰도는 영화 자막 하나로 완전히 무너졌다”라며 ”이 신뢰도가 다시 회복되길 바란다. 전면적인 자막 재번역과 불법자막 서비스에 대한 해명을 요구한다”라고 적었다. 

이에 왓챠플레이 측은 14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에 나섰다. 

왓챠플레이는 이날 ”최근 발생한 자막 이슈로 인해 혼란과 실망을 느끼셨을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며 ”더 많은 왓챠플레이 유저분들께 내용을 명확하게 알리고 사과드리고자 공지를 올린다”라고 전했다. 

왓챠플레이 측은 먼저 ”콘텐츠 권리사가 제공한 공식 자막을 사용한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트리 오브 라이프’에만 실수로 비공식 자막을 서비스했다는 것.

왓챠플레이는 “2019년 5월 13일, 사용자의 제보를 통해 특정 작품의 자막이 비공식 자막으로 업로드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라면서 ”확인 결과 2016년 왓챠플레이 론칭 당시, 검수 과정에서 여러 버전의 자막을 테스트하던 중 비공식 자막으로 잘못 업로드한 것임을 확인하였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작품의 서비스를 바로 중단하고 자막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현재는 왓챠플레이에서 '트리 오브 라이프'를 검색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현재는 왓챠플레이에서 '트리 오브 라이프'를 검색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WATCHA PLAY

왓챠플레이 측은 이어 ”이번 사안이 단순한 사과로 그칠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왓챠플레이 측은 끝으로 저희의 실수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소중한 제보 또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에서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며 글을 마쳤다.

아래는 왓챠플레이의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왓챠플레이팀입니다.

최근 발생한 자막 이슈로 인해 혼란과 실망을 느끼셨을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더 많은 왓챠플레이 유저분들께 내용을 명확하게 알리고 사과드리고자 공지를 올립니다.

왓챠플레이는 콘텐츠 권리사가 제공한 공식 자막을 사용합니다.

2019년 5월 13일, 사용자의 제보를 통해 특정 작품의 자막이 비공식 자막으로 업로드되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2016년 왓챠플레이 론칭 당시, 검수 과정에서 여러 버전의 자막을 테스트하던 중 비공식 자막으로 잘못 업로드 한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해당 작품의 서비스를 바로 중단하고 자막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시기에 업로드 된 작품들을 재검수한 결과, 해당 작품 외에는 모두 공식자막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왓챠플레이는 콘텐츠를 사랑하는 유저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건강한 콘텐츠 소비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실수로 많은 분들께 실망을 안겨드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이번 사안이 단순한 사과로 그칠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발 방지를 위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1. 공식 자막 확인 절차를 강화하고 전반적인 자막의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왓챠플레이에서 서비스 중인 모든 작품에 대해 철저한 전수 조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저희의 실수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실망을 드린 점 사과드리며 소중한 제보 또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환경에서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왓챠플레이팀 드림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왓챠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