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출신 용병이 주도한 무장세력이 베네수엘라를 침공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미국인 2명을 체포했다며 무장세력을 소탕하고 있다고 밝혔다.

  • 허완
  • 입력 2020.05.05 15:48
기자회견을 연 베네수엘라 검찰총장 타렉 윌리엄 사아브가 마두로 대통령을 끌어내리기 위한 '실패한 공격'이라고 설명한 공격에 관한 트윗을 들어보이고 있다. 카라카스, 베네수엘라. 2020년 5월4일.
기자회견을 연 베네수엘라 검찰총장 타렉 윌리엄 사아브가 마두로 대통령을 끌어내리기 위한 '실패한 공격'이라고 설명한 공격에 관한 트윗을 들어보이고 있다. 카라카스, 베네수엘라. 2020년 5월4일. ⓒASSOCIATED PRESS

미국 출신 용병들이 주도한 베네수엘라 침공 사태가 벌어졌다. 1960년대초에 미국 정보기관이 사주해 쿠바를 침공하려다 실패한 ‘피그스만 침공’ 사건과 비슷한 일이 벌어진 것이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4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려고 자국 해안을 침공한 ‘용병 급습’ 사건에 관련된 미국 시민 2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이 보도했다.

이 용의자들은 전날 베네수엘라 정부에 의해 무산된 “미국이 지원한 음모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2만5천명의 병력을 동원해, 이 사건과 관련된 무장 세력들을 추적해 소탕중이라고 밝혔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전날 용병들이 이웃 국가 콜롬비아에서 쾌속정을 타고서 베네수엘라에 들어오려고 했다고 발표했다.

베네수엘라 검찰총장인 타렉 윌리엄 사아브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114명이 체포됐고, 92명을 추적중이라고 밝혔다. 베네수엘라 국영 텔레비전은 4일 손이 뒤로 묶인채 땅바닥에 누워있는 무장대원들의 사진을 보도했다. 국영 텔레비전은 체포된 이들이 중부 지역인 아라구아 주의 츄아오에서 체포됐다고 전했다.

니콜라드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그는 지난해 5월 벌어진 군사봉기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니콜라드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그는 지난해 5월 벌어진 군사봉기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 ⓒASSOCIATED PRESS

 

미국 쪽에서도 미군 특수부대 출신의 퇴역군인이 이 침공 작전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플로리다에 있는 미군 그린베레 출신의 조던 구르도는 4일 베네수엘라를 ‘해방’하려는 목적으로 하루 전에 시작된 작전에서 다른 두 사람과 함께 일했다고 밝혔다. 구드로는 자신이 전날 작전에서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베네수엘라 정부는 이 침공 작전을 격퇴하며 8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구드로는 플로리다에 있는 보안회사 ‘실버코프 유에스에이’를 운영하고 있다. 실버코프의 누리집은 구드로가 “이라크 및 아프가니스탄에 참전한 많은 훈장을 받은 퇴역군인”이라고 설명했다.

구드로는 베네수엘라 정부에게 체포된 이들은 4일 새벽에 시작된 ‘기드온 공작’이라는 임무를 맡았고, 이 공작은 베네수엘라 항구 도시 라구아이라 인근 해변에 배로 상륙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드로는 마두로 정권을 타도하기 위해, 미국이 지원하는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와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과이도는 이 주장을 부인했다.

구드로는 과이도가 이 계약을 완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2명의 미국 퇴역군인이 포함된 60명의 전사를 동원해 자금을 지원받지 않은채 작전을 강행했다고 설명했다. 구드로는 이 작전에 하비에르 니에토라는 베네수엘라 군 장교가 참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스스로를 베네수엘라의 '임시 대통령'으로 선포한 후안 과이도. 
지난해 스스로를 베네수엘라의 '임시 대통령'으로 선포한 후안 과이도.  ⓒASSOCIATED PRESS

 

구드로는 현장 작전에 참가했던 미국 용병 덴먼 및 베리와 마지막 교신을 했는데, 당시는 이들이 베네수엘라의 카리브해 연안에서 도달하려다 베네수엘라 해군에 적발될 때 였다고 밝혓다. 베네수엘라 해군은 이들 용병들과 교전해, 8명을 사살시켰다. 구드로가 언급한 덴먼과 베리는 베네수엘라 정부가 체포했다는 미국 시민 2명으로 추측된다.

베네수엘라 관리들은 또 8명의 다른 ‘용병’도 체포했다고 밝혔다. 체포된 이들 중에는 1년 전에 마두로 대통령에 대한 군부쿠데타에 참가했던 국가경비대 대위 안토니오 세퀘아도 포함됐다. 구드로는 세퀘아가 이 작전에 참가한 지휘관이라고 확인했다.

작전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구드로는 “내가 모든 차원의 사람들에 접근하려고 했다”며 “아무도 내 전화에 응답하지 않았고, 악몽이었다”고 말했다. 구드로는 또 4일 <에이피> 통신과의 전화에서 52명의 무장대원들이 이미 베네수엘라 영토에 잠입해, 자신들에게 가담할 치안 병력들을 모집하는 첫단계 임무를 수행중이었다고 밝혔다.

미국과 콜롬비아 정부는 자신들의 개입을 강력히 부인했다. 한 미국 관리는 미국 정부는 이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또 미국 정보 기관의 한 소식통은 미국 정보기관들은 베네수엘라 군사 급습과 어떠한 연관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후안 과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