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혼한 남자들이 부정하고 싶지만 사실인 8가지

ⓒShutterstock / ejwhite

인생에는 결정하는 즉시 곧바로 대가를 치러야 하는 일들이 있다. 예를 들면 새벽 2시에 주유소에서 스시를 사먹는 것 등이다.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영향이 훨씬 오래 가는 일들이 있다. 예를 들면 태투. 그리고 이혼.

내가, 음... '의식적인 별거'(라는 단어를 쓰기로 하자)를 한지 10년이 다 되어 간다. 이 경험의 즉각적인 고통은 물론 아물었지만, 아직도 남아 있는 기억들이 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아무도 경고해 주지 않았던 일들이었다. 그래서 이혼한 남성들이 부정하고 싶어하지만 사실인 것들 8가지를 설명해 주는 것은 나의 시민으로서의 의무인 것 같다.

1) 사람들은 당신을 미워할 것이다. 이혼을 제의한 게 당신일 수도, 아내일 수도 있다. 당신이 바람을 피웠을 수도 있다. 혹은 그저 모든 게 다 잘 안됐을 수도 있다. 아내의 친구들 대부분(그리고 당신 친구들 상당수)이 당신이 뭔가를 잘못해서 결혼이 깨졌다고 생각할 거라는 사실에 그냥 익숙해 져라. 이게 공정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당신이 시리아 난민 수용소에서 에볼라로 죽어가는 아기 바다표범을 구하기 위해 결혼을 버렸다고 해도 그들은 당신 이야기는 들어주지 않을 것이다.

2) 프레디 크루거와 친해져라. 이혼하고 처음 몇 년 동안은 나는 주말마다 로맨틱 코미디만 보았다. 실제로 잘 되는 연애를 지켜보는 게 좋아서였다. 그래서 결국 나는 호러 영화에 빠지게 되었다. 내가 호러물을 좋아해서가 아니었다. 좀비와 외계인들이 행복한 부부들을 학살하는 걸 지켜 보는 건 완전한 비통함과 자기 혐오에 빠져 있을 때 대단한 대리 만족을 주었다.

3) 허영심이 필요하다. 결혼의 비밀스러운 기쁨 중 하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사람을 찾았기 때문에, 화이트 초콜릿 라즈베리 치즈 케이크를 한 쪽 더 먹어도, 늦잠 자느라 필라테스 수업을 빼먹어도 괜찮다는 점이었다. 이혼 후에는? 운동복 차림으로 지낼 수는 없다. 그 이유는 첫째, 당신이 포기해 버렸다는 걸 천하에 알릴 수는 없고, 둘째, 언젠가는 누군가가 복근이 멋지다거나 (최소한) 당신에게서 라커룸 같은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말해주길 원하게 되기 때문이다.

4) 섹스는 좀 별로다. 이혼하기 전의 남자들에게 미혼 상태가 되는 것의 장점을 한 가지 꼽아보라고 하면 대부분 죄책감 없이 자신이 고른 새로운 상대와 섹스할 수 있다는 걸 말한다(그리고 정말로 오만하게 자기가 고르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두 가지를 알아두어야 한다. 첫째, 짧게든 길게든 결혼을 했던 적이 있다면 죄책감은 당신을 언제나 따라다닐 것이다. 둘째, 당신과 정기적으로 같이 자기로 선택한 사람과 법적으로 묶여 있을 때 당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당신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

5) 재단사를 찾아가라. 두 사람 중 어느 쪽 때문에 이혼하게 되었든 간에 당신은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혼자 있는 것에 대한 걱정. 파산하는 것에 대한 걱정. 아이들이 당신을 싫어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싱글 몰트 스카치 위스키 가격이 오르면 어쩌나 하는 걱정. 걱정을 하게 되면 아무것도 먹지 않거나 몸에 좋은 것을 먹지 않게 된다. 그러면 옷이 몸에 맞지 않게 되고, 양복 사이즈를 바꾸느라 시간이 많이 들게 된다. 그러니까 실력있고 비싸지 않은 재단사를 당장 찾아내라. 그러지 않으면 옷을 다 새로 사야 하는데, 위스키 가격도 오르는데 그 돈을 어떻게 감당한단 말인가?

6) 어머니께 전화하라. 이혼하면 새롭고 낯선 세상에 준비도 하지 않고 들어가게 된다. 기혼의 세상과 비슷해 보일 수 있다. 레스토랑도 그대로, 케이블 채널도 그대로다. 하지만 다른 느낌이다. 마치 낯선 도시로 이사가서 새로운 직장을 다니는 것 같다. 그리고 낯선 곳의 이방인인 당신에게 있어서, 당신이 자신의 삶을 얼마나 엉망으로 만들든 간에 언제나 당신을 사랑해 줄 한 명의 여성, 어머니와 이야기하는 것보다 더 위안이 되는 게 있을까?

7) 달력을 확인하라. 다시 혼자가 되면 남자들은 실제보다 훨씬 젊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다. 당신의 나이가 많을수록 이혼은 젊음의 쾌락의 마지막 기회 같이 느껴진다. 그래서 여자 친구부터 헤어스타일까지 모든 것의 나이를 다 거꾸로 돌리고 싶은 유혹이 있다. 그렇지만 본인의 나이는 되도록 빨리 실감하는 게 좋다. 사람들은 당신이 10시만 되면 졸려하는 걸 다 눈치 챈다. 그리고 당신은 잠만 자도 아프지 않은가.

8) 고양이 동영상을 즐겨라. 가족이나 친구들에겐 말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스스로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혼은 고통스럽다. 이혼은 인생이 당신이 원했던 대로 풀리지 않았다는 걸 의미한다. 아까 말한 스카치 위스키를 마시며 아까 말한 호러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아무것도 하기 싫은 순간들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외롭고 어두운 시간을 탈출하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고양이 동영상을 보라. 당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겠지만, 생명이 얼마나 사랑스러운지를 일깨워주는 영상 아닌가?

허핑턴포스트US의 8 Facts About Divorce Guys Wish Weren't True But Totally Ar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혼 #결혼 #부부 #가정 #가족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