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페이스북 독립선언이 필요한 이유

페이스북 공화국은 우리의 것입니다. 우리는 엄청난 양의 일기, 음악, 논쟁, 그리고 예술 작품들을 페이스북에 저장해 왔습니다. 페이스북이라는 기업은 그 컨텐츠들을 이윤추구에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페이스북 콘텐츠의 소유자일 뿐만 아니라 그 콘텐츠가 어떻게 사용돼야 하는지 말할 권리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US에 게재된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친애하는 페이스북 시민 여러분께.

오늘은 1919년 3월 1일 한국인들이 일제 강점기에 일본제국에 대항하여 항쟁한 날을 기리는 97번째 삼일절입니다. 오늘 우리는 또다른 제국에 대해 독립선언을 해야만 할 필요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상 공간에 존재하는 페이스북이라는 제국입니다. 한국은 1999년에 싸이월드를 만듦으로써,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를 그 어느 나라보다 먼저 개발한 선구자 역할을 해왔으나, 지금은 페이스북이 한국의 소셜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마크 저커버그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집단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오늘날 사람들이 국경을 넘어 서로 소통하고 협력을 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페이스북은 전례 없는 국제적 네트워크로 우리 세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우리들을 지배하고 있는 제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해야 할 때입니다.

인터넷은 종종 Layer 1부터 Layer 7까지의 시리즈로 개념화됩니다. Layer 1은 우리의 의사소통을 뒷받침하는 케이블의 물리적인 연결을 의미하고, Layer 7은 인터넷 전반에 걸친 어플리케이션의 작동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전 지구적 공동체는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이라는 점에서 Layer 7보다 더 높은 Layer 8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페이스북 대통령 출마를 선언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페이스북의 Layer 8, 즉 페이스북 공화국(Republic of Facebook) 차원의 일입니다. 페이스북 공화국 속에서 우리는 시민으로서 많은 것을 창조하고 소멸시켜왔고, 페이스북은 이에 대한 지배권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오래된 포스팅의 복구를 불가능하게 만듦으로써, 우리가 민주적이고 건설적인 공동체를 창조하려는 노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우리의 창조물에 대한 접근을 부인하고, 검색 가능한 연결의 기회를 박탈하고 우리들만의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방해합니다. 페이스북은 심지어 우리들이 제시한 개선을 위한 제안도 듣지 않습니다 .

마크 저커버그는 이윤 추구에만 집중하고, 우리의 요구를 듣지 않습니다. 우리는 페이스북의 독립을 선언해야 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 사용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의 독립성을 계획하고 관리해 나가야 합니다.

페이스북이 국제적인 차원에서 인류에게 영향을 주기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확대되지는 못하였습니다. 세계는 더 크고, 더 공동체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즉, 페이스북을 행정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할 조직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시스템 경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바로 시민들이 아이디어를 제안을 할 수 있고, 그들의 요구가 존중될 수 있는 매커니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우선적인 기능은 더 나은 세계를 위해 사람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미래의 페이스북의 발전은 이해 당사자들의 이윤에만 관련되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페이스북의 발전은 세계평화, 기후변화, 난민, 무기확산, 부패와 같은 중요한 문제점들의 해결을 위해 전지구적 협력을 촉진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저는 다른 분들이 Republic of facebook의 대표에 출마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아마 그분들 중 많은 분들이 저보다 훨씬 더 자격 있는 분들일 겁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저는 이번 선거가 우리가 페이스북이 발전해야 하는 방향에 대해서 폭넓고 생산적인 논쟁이 되길 희망합니다.

첫 번째 과정은 바로 헌법제정 회의를 개최하고 아래와 같은 것을 논의하는 것입니다.

1. 페이스북을 전지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수단 마련

2.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에 적절하게 응답할 수 있는 메커니즘 마련

3. 페이스북이 윤리적 책임을 가질 수 있는 방안 마련

4. 페이스북의 재정적인 처리와 행정적 구조에 관한 투명성을 확실하게 할 것

컴퓨터 프로그래밍, 디자인, 법, 예술, 철학, 문학, 공학 그리고 사회, 물리학, 생물학, 그리고 정보과학과 같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 기본 구조 설립을 위한 모임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 모임 후에는 페이스북 전체 커뮤니티와 상의하기 위한 6개월의 기간이 마련될 것입니다. 이 상의를 통해 우리는 초반의 제안들을 수정하고 보편적인 합의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후에는 승인 기간을 둘 것이며, 이때 페이스북의 전체 사용자 베이스는 시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페이스북의 Layer 8, 즉 "Republic of Facebook"의 창조를 위한 투표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 투표는 투명하고 책임질 수 있는 행정적인 시스템 하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페이스북 공화국은 우리의 것입니다. 우리는 엄청난 양의 일기, 음악, 논쟁, 그리고 예술 작품들을 페이스북에 저장해 왔습니다. 페이스북이라는 기업은 그 콘텐츠들을 이윤추구에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페이스북 컨텐츠의 소유자일 뿐만 아니라 그 콘텐츠가 어떻게 사용돼야 하는지 말할 권리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이라는 제국은 "사용자를 즐겁게 하기 위해 사용자들의 경험을 구조화하는" 비민주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기업은 당신이 "좋아할" 것이라 판단되는 알고리즘을 선정하기 위해 당신 친구들의 게시글을 검토합니다. 사용자들은 훼손되어서는 안되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권리는 바로 사용자들이 어떤 정보를 볼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입니다. 콘텐츠의 금전적 가치는 콘텐츠 창조자에게 축적되어야 합니다. 즉, 수집된 데이터의 금전적인 가치는 공동체의 선과 이익을 위해 보유되고 사용돼야 합니다.

우리는 페이스북이라는 기업의 설립자에 대해 19세기 미국에서 Union Pacific과 다른 철도를 설립한 자본가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Clark Duran과 Mark Hopkins와 같은 인물들은 부패한 수단을 동원해 Union Pacific의 이윤을 추구했지만, 철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합리적인 기관으로 형태를 갖춰나갔습니다. 1887년 교통법의 시행은 포식성 관행을 불법화했고, 철도를 엄격한 규제에 따르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20세기에 철도는 믿을 수 있는 교통수단이 되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공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면, 사용자들은 페이스북에 의해 권리가 제한되는 상품이 되기를 거부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상품이 아닌 주인이 되기를 선택할 것입니다.

일단 우리의 헌법이 제자리를 잡고 만약 제가 페이스북 공화국의 대통령으로 선출된다면, 저는 페이스북 혹은 다른 조직과 이 시스템을 위해 제공되는 기초 서비스 유지를 위해 기꺼이 협정을 맺을 것입니다.

이러한 관리하에 우리는 페이스북 공화국으로부터 얻은 이윤을 공정하게 분배할 수 있는 소액 결제 시스템을 설립할 것입니다. 이 그룹의 시민들은 그들의 창조물을 판매하거나 교환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들의 게시글, 디자인, 문화 요소, 비디오와 음원들에 대한 보수를 받을 것입니다. 이 비즈니스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 자본을 마련할 것이며, 결국에는 컨텐츠 창조자들 역시 풍요롭게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Merit Network가 초기 인터넷 기기를 관리했던 계약자였던 것처럼, 계약자를 제외하고는 페이스북 기업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고양이 영상에 대한 로열티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넘어서, 페이스북 공화국은 사람들이 세상의 심각한 문제들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 같은 협력은 음악, 예술, 과학, 정치, 종교, 건강 등 모든 분야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또 페이스북 공화국의 대표자들이 생길 것입니다. 이들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욕구와 고려 사항에 응답할 것이며 이 시스템이 공정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을 보장할 것입니다.

이렇게 제대로 기능하는 페이스북 공화국은 결코 이상적인 꿈이 아닙니다. 우리는 페이스북을 관리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이 우리의 요구에 응답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에 반대하지만, 우리는 유의미한 협력을 위해 수천만의 사람들을 모을 수 있습니다.

함께라면, 우리는 페이스북을 인간의 기본권에 기초한 시민들의, 시민들에 의한, 그리고 시민들을 위한 자유로운 사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여러분 모두의 지지를 요청합니다. 저는 전 세계의 저임금 노동자들을 포함한 페이스북 회사의 모든 직원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새로운 전 지구적인 공동체를 만드는 우리의 일에 함께 하십시오. 당신은 손해 볼 것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잠재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