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이 '아이맥스' 마니아라면 갖고 있을지 모르는 특징 5가지

  • 강병진
  • 입력 2015.08.21 13:04
  • 수정 2015.08.21 13:06
ⓒCGV

많은 사람이 영화를 보지만, 누구나 ‘아이맥스’ 상영관에서 영화를 보는 건 아니다. 2D 상영관 가격보다 비싸고, 상영관 수 또한 2D 상영관보다 훨씬 적기 때문이다. 굳이 같은 영화를 더 큰 화면에서 더 좋은 화질로 즐기겠다고, 돈과 시간과 체력을 소비할 필요는 없는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굳이 ‘아이맥스’ 상영관을 찾아 영화를 보는 마니아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돈과 시간이 많고, 체력도 남아도는 사람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CGV 리서치 센터에 데이터를 요청했다. 아래는 이 데이터를 토대로 추정한 ‘아이맥스’ 마니아의 특징이다.

* 이 데이터에서는 아이맥스 마니아를 ‘연간 IMAX 영화 4편 이상을 관람한 관객’으로 규정했다. 또한 아이맥스 영화에 큰 관심이 없는 ‘무관심 관객’은 주 이용극장에 아이맥스 상영관이 있어도 아이맥스 영화 4편 이상을 타 상영관(일반관, 4DX관, 3D관)에서 관람한 관객으로 규정했다. 또한 아이맥스 마니아관객, 2,179명, 무관심 관객 1,426명, 이탈관객 223명을 대상으로 한 E-Mail 설문을 통해 얻은 데이터가 포함됐다. (95% 신뢰구간 표본오차 ±1.54%)

1. 당신은 30대 남성일 확률이 높다.

데이터에 따르면,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 가운데 남성의 비율은 64.9%로 나타났다. 또한 이 남성들 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은 연령대는 30대(32.4%)로 나타났다. 10대와 20대의 비중이 현저히 낮은 데에는 아무래도 ‘가격’의 장벽이 있는 듯 보인다. 성별로만 비교하면 아이맥스 무관심 관객과는 거의 반대되는 패턴이다. ‘무관심 관객’ 지표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4:6으로 나타났고, 특히 20대 여성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당신은 아마도 미혼일 확률이 높다.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이나 무관심 관객이나 미혼 관객의 비율이 높다. 다만,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에게서 미혼의 비중이 약 10% 가량 더 높다.

3. 아마도 개봉 1주차에 영화를 보는 일이 많을 것이다.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은 일단 영화를 빨리 확인하고 싶은 관객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마니아 관객의 75.6%가 개봉 1주차에 영화(아이맥스든, 2D든)를 관람하는 편이다. 일반적으로 한 편의 영화가 수요일 혹은 목요일에 개봉하는 상황으로 보면, 이 관객의 상당수가 주말이 아닌 주중에 영화를 보는 일이 많다는 것도 당연할 것이다. 아이맥스 무관심 관객 중에서 주중에 영화를 보는 관객은 약 38% 정도였다. 하지만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 중에서는 약 47%가 주중에도 영화를 보았다.

4. 주로 혼자 영화를 보는 일이 많을 것이다.

개봉 1주차에, 그것도 주중에 영화를 보는 일이 많다는 건, 영화의 상영시간에 자신의 스케쥴을 맞추는 일이 다반사다. 그러니 시간이 맞는 친구가 있으면 같이 보겠지만, 시간을 맞출 수 없다고 해서 영화를 보지 않은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데이터를 통해서도 이런 특징은 나타났다.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의 31.8%는 ‘혼자’ 영화를 보는 일이 많았고, 20.7%가 동성친구와 영화를 관람했다. 아이맥스를 굳이 찾아서 보지 않는 관객 중에서는 약 17.6%가 혼자 영화를 관람했으며 가장 많이 동행하는 사람은 이성친구나 연인(22%)이었다.

5. 평점이나 입소문 보다는 감독의 이름을 더 신뢰할 것이다.

대부분의 영화 관객은 영화의 장르와 줄거리, 배우, 평점, 감독, 이름을 토대로 그날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한다. 단, 데이터에 따르면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과 무관심 관객 사이에는 조금 다른 점이 있었다. 무관심 관객들은 장르와 줄거리 다음으로 ‘평점’ 찾아보고 영화를 선택하는 반면,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은 장르, 즐거리, 배우 다음으로 감독이 누구인지가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점은 그 다음이다. 무관심 관객이 평점에 의존하는 비율은 15.8%. 아이맥스 마니아 관객의 평점 의존 비율은 약 9.8%다.

어디까지나 이 데이터에 따라, 굳이 결론을 내리자면... 주변에 30대 남성인데 미혼이고 주중에 주로 혼자 영화를 보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평소 ‘아이맥스 상영관’에서 영화를 보는 걸 좋아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돈과 시간과 체력은 부족해도 영화를 좋아하는 마음이 더 클 확률도 높다. 그는 외로운 게 아니라, 정말 그 영화가 좋은 것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문화 #관객 #아이맥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