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0대 여성이 20대 여성에게 말해주고 싶은 12가지

  • 남현지
  • 입력 2015.06.11 14:25
  • 수정 2015.06.11 14:28
ⓒZero Creatives

지난 여름, 서른 번째 생일을 몇 주 앞두고 있던 나는 ‘아하’ 하는 순간이 찾아오기를 나도 몰래 기다리고 있었다. 대단한 것일 필요는 없고,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내가 나 자신, 그리고 내가 하고 있는 일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확인만 얻으면 되었다.

그러나 나는 불안하고 지친 상태로 서른 번째 생일을 맞았고, 라멘 사발에 눈물을 흘리지 않으려 노력하다 오후 8시 반에 쓰러지듯 잠이 들었다. 나는 임신 3개월 째였고, 내가 누군가의 엄마가 될 수 있을 만큼 어른이 되지 못했다는 사실이 두려웠다. 유일하게 또렷이 느낀 것은 나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 결과 불어나는 나의 가족은 완전히 망했다는 사실뿐이었다.

그러나 임신 호르몬의 안개가 걷힌 지금, 나는 나의 전반적인 인생 노하우에 좀 더 자신을 갖게 되었다. 작년엔 그다지 통찰이라고 할 만한 것이 없었지만 – 분만실에서 산파가 내 아들을 안겨주었을 때 거의 폭력적이라 할 정도로 사랑이 샘솟았던 것을 제외하면 – 지금의 나는 내가 (예를 들면) 25살이었을 때보다 분명히 아는 것이 더 많다. 예를 들어 나는 음식을 씻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안다. 직장에서의 승진이든 저녁에 먹고 싶은 타코든, 내가 원하는 것을 분명히 말할 때의 단순하지만 깊은 스릴을 안다. 나는 복리(複利)의 힘을 이해한다. 내가 21살 때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런 의미에서, 허핑턴포스트의 가장 똑똑한 스탭들 몇에게 20대의 자기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30대 여성들이 20대 여성들과 공유하고 싶은 조언들이다.

1. 스키니 진은 없애라. 불필요한 노력이다.

2. 무슨 수를 써서라도 다른 여성들을 판단하는 것은 피하라. 당신은 당신이 어떤 엄마가 될지, 나이 든 부모님에게 어떤 딸이 될지, 친구가 필요한 사람에게 어떤 친구가 될지 겪어보지 않고는 모른다.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인 동료 여성들을 받아들여라.

3. 돈을 쓸 때면 당신이 20대를 떠올릴 때, 샀던 물건들보다는 경험들을 기억하게 될 거라는걸 생각하라. 여행을 다니고,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4. 당신에게 제일 좋은 출산과 임신 방법을 파악하라. 자궁 내 피임 기구나 자신의 생리 주기를 몇 년 씩이나 모른 채 지내지 마라.

5. 당신에게 필요한 핵심적인 몇 사람으로 우정의 범위를 압축해도 괜찮다. 누군가와 연락이 뜸해졌다고 무조건 언짢아하지 마라. 남아있는 친구 몇 명이 앞으로 여러 해 동안 계속 진정 함께 성장하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일 수도 있다.

6. 당신보다 나이 많은 여성들이 아이크림 등 비싼 화장품에 돈 쓰는 것을 비난하지 마라. 눈 아래 주름을 처음 보는 순간…… 이해할 것이다.

7. 금연하고 언제나 자외선차단제를 발라라.

8. 페이스북 이사 셰릴 샌드버그의 말이 옳았다. 함께 인생을 보낼 사람을 고르는 것은 당신의 가장 중요한 커리어 선택이다. 당신의 갈 길에 당신 만큼 믿음을 가진 사람이 없다면 당신의 인생은 훨씬 더 힘들어질 것이다.

9. 할 수 있는 최대한 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되, 당신에게 맞지 않는 임무의 양은 제한하라. 다른사람들을 만족시키려 애쓰느라 시간을 보내면 당신 자신에게 줄 것이 없어진다.

10. 상냥하고 친절하면서도 프로다울 수 있지만, 남들이 당신을 이용하게 하지는 마라. 그리고 사과는 그만하라..

11. 걱정을 너무 많이 하지 마라. 당신이 걱정하는 것 중 90%는 정말이지 아무래도 좋은 일들이다.

12. 그리고 그냥 비키니는 입어도 된다.

페이스북 팔로우하기 |

트위터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이 기사는 허핑턴포스트US 13 Things Women In Their 30s Want All Women In Their 20s To Know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여성 #30대여성 #20대 여성 #30대 #인생조언 #인생 #조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