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르스에 휩쓸린 황교안 청문회, 결정적 물증이나 추가 의혹 제기가 없다

  • 박수진
  • 입력 2015.06.09 03:50
  • 수정 2015.06.09 03:53
ⓒ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를 대상으로 8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는 야당의 검증 공세에도 불구하고 결정적 '한방'이 없는 맥 빠진 청문회라는 평가를 피하기 힘들어 보인다.

야당은 황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 의혹과 병역면제 의혹 등을 파고들었지만 황 후보자에 대한 총리 적격성 여부에 대한 여론을 움직일 정도의 새로운 의혹 제기는 없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최대 고비를 맞으면서 여론의 주목도까지 낮았던 점도 예상치 못한 변수로 작용했다.

고교동창 주심 맡은 사건 수임, 전관예우 논란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은 청호나이스 그룹 정휘동 회장의 횡령 사건과 관련해 "정 회장이 법무법인 태평양에게 사건을 맡겨 1·2심에서 패소한 뒤 3심에서 김앤장으로 법무법인을 바꿨지만 대법원 주심 재판관이 배정된 뒤 다시 태평양으로 왔다"며 황 후보자와 주심 재판관이 고교 동창이자 친구인 점을 감안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우 의원은 해당 사건 수임에 대해 "고리대금업체를 변호하는 분이 서민 민생시대에 맞냐"고도 말했다.

황 후보자는 "법조계가 좁아서 처신을 조심하지 않으면 많은 오해가 생긴다"며 "철저히 조심을 했고 의혹이 생길 부분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은 부산고검장으로 퇴임한 이후 부산지검 관할 사건을 맡은 데 대해서도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장남 군복무특혜·국정원 댓글사건

새정치연합 김광진 의원은 황 후보자의 병역면제 의혹과 함께 장남의 자대 배치 관련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황 후보자가 대구고검장으로 근무하던 시절 장남이 대구 지역 육군2작전사령부에서 군복무를 했다며 "우연의 일치인지 의혹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시 육군2작전사령부의 사령관이 황 후보자와 대구 지역 기독교모임에서 함께 활동하는 등 친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범계 의원은 황 후보자의 아파트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증여세 지각 납부 의혹, 차량 과태료 미납 사례와 함께 공무원연금 소득 3천500만원에 대한 신고를 수년간 미루다 소득세를 지각 납부한 사실을 지적했다.

같은 당 홍종학 의원은 1999년 삼성 고위직 성매매 사건 및 삼성 X파일 사건과 관련해 황 후보자가 삼성의 관리대상으로서 '봐주기'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황 후보자는 "특정기업을 변호할 생각은 전혀 없다. 전혀 없다"며 "잘못한 건 잘못한 대로, 잘못 안한 것은 안한 대로 지금까지 일관되게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백화점식' 의혹 제기, 하지만 결정적인 물증이나 추가 의혹은 없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지난 번 장관 후보자 때 한번 거론돼 해명된 사안으로, 재탕 삼탕 제기된 인상이 있다"며 "기부약속 이행이나 증여관련 문제도 자료를 받아보니 충분히 수긍이 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은 "자료 검증 시간을 안 주고 뒤늦게 자료를 내는 '깜깜이' 청문회"라고 말하는 등 야당에서는 이번 청문회가 자료 제출 지연으로 불만이 쏟아진 2013년 법무부 장관 청문회의 재판이라는 반응도 나왔다.

야당 일각에서는 메르스 사태가 고비를 맞은 시점에 청문회가 열려 여론의 주목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새누리당 김명연 원내대변인은 "총리가 조속히 임명돼 메르스 퇴치에 국가의 총력을 다할 수 있어야 한다"며 "대통령의 방미 일정 이전에 메르스 사태를 수습할 수 있도록 총리 임명 절차가 일정대로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메르스 사태를 통해 총리와 위정자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됐다"며 "문제가 있는데도 일정만 내세워 총리를 임명하면 이런 사태를 재발시킬 뿐인 만큼 더욱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황교안 #총리 청문회 #황교안 청문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