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보] 미군 사격장 피해 주민 "집안에 포탄이 웬 말이냐?"

포천 미군 사격장 피해주민들이 29일 오후 2시께 서울 용산 미8군 사령부와 이웃한 전쟁기념관 앞에서 안전대책 강구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영평·승진사격장 주민대책위원회 회원과 주민들,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포천·연천)과 포천시의회 '사격장 등 군사시설 피해보상 촉구 특별위원회' 윤충식 위원장 등 600여명이 참가했다.

대책위는 포천지역의 군 사격장 주변 4개 마을(이동면·영북면·창수면·영중면) 주민들로 구성됐다.

주민들은 최근 미8군 종합사격장(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도비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잇따르자 지난 3일 집회를 연 데 이어 이날은 상경 집회에 나섰다.

앞으로 뚜렷한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사격장 폐쇄 요구까지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집회를 마치는 대로 미8군 사령부와 국방부에 주민들의 뜻을 담은 서한문도 전달하기로 했다.

서한문에서 주민들은 야간·새벽에도 사격이 끊이지 않고 초등학교와 축사, 심지어 사람이 사는 주택 상공에서까지 사격을 하다 보니 늘 불안과 소음 공포 속에 살아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또 미군을 잘 교육하고 훈련해 다시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면서 또다시 도비탄이나 연습용 폭탄 등이 민가에 떨어진다면 로드리게스 폐쇄에 온 힘을 쏟아붓겠다고 밝혔다.

집회에 참가한 김영우 의원은 "지역주민들의 오랜 문제를 국무조정실 차원과 당 차원에서 깊이 있게 논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군사시설 주변 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안 통과가 예산 문제로 잘 진행이 안 되는데 상임위에서 잘 논의될 수 있게 여러 채널을 통해 건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군은 두 차례 사고가 났던 105㎜ 대전차 연습탄을 이용한 사격훈련을 잠정 중단하는 등 일단의 조처를 취했다.

버나드 샴포우 미8군 사령관이 남경필 경기지사에게 사과 서한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과 지난 3월 22·28일 모두 세 차례에 걸쳐 영평사격장 건너 마을인 영북면에서 도비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났다.

영평사격장은 영중면 일대 약 1천352만㎡ 규모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미군 훈련장이다.

도비탄은 발사된 총·포탄이 바위 등 딱딱한 물체에 맞고 엉뚱한 방향으로 튀는 것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포천 사격장 #미군 사격장 #주한미군 #영평사격장 #승진사격장 #미8군 #도비탄 #군사시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