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방부가 “일본은 한반도 유사시 전력제공국 활동을 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6·25 전쟁 참전국이 아니기 때문이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 ⓒ뉴스1

국방부는 11일 유엔군사령부가 한반도 유사시 전력을 제공받는 국가에 일본을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논의된 바 없고 검토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노재천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은 6.25 전쟁 참전국이 아니기 때문에 전력제공국으로 활동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주한미군사령부가 발간한 ‘주한미군 2019 전략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유엔사는 “위기시 필요한 일본과의 지원 및 전력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략 다이제스트’에 이 같은 문구가 삽입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유엔사가 일본을 전력제공국에 포함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전력제공국은 한반도 유사시 전투부대를 파병하는 국가로 이들 국가는 유사시에 유엔기를 들고 한반도에 투입된다. 만약 일본을 전력제공국에 포함한다면 일본 자위대가 한반도에 유엔기를 들고 투입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유엔사는 한국, 미국, 호주, 벨기에, 캐나다, 콜롬비아,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터키, 영국 등 18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유엔사 측은 “유엔사는 전력제공국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에 모두 7곳의 후방기지를 두고 있다”면서 “한반도 유사시 이를 원활하게 지원하겠다는 의미지 전력제공국에 포함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방부 #유엔군사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