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2019년 01월 15일 15시 00분 KST | 업데이트됨 2019년 01월 15일 15시 51분 KST

행정안전부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스ㅇㅇ캐슬' 카드뉴스를 만들었다

'스카이 캐슬' 김주영, 강예서, 강예빈, 이수임이 나온다

행정안전부가 급여 노동자들의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소셜미디어에 4컷짜리 카드뉴스를 공개했다.

아래는 ”‘스ㅇㅇ캐슬’ 한 번도 안 본 주무관이 그렸”다는 드라마 ‘SKY 캐슬’ 패러디 홍보물.

 

 

국가가 알아서 소득과 지출에 맞게 세금을 걷어가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그건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한 해의 지출 액수나 내용은 그 해를 다 보내기 전에는 알 수 없는데, 월급에서 떼어갈 세금 비율은 미리 정해지기 때문.

미리 낸 세금이 혹시 원래 내가 냈어야 할 액수보다 많았을지도 모르니, 오늘도 우리는 열심히 ‘절세 팁’을 검색하고 홈택스에 접속한다.

 

 

″연말정산 증빙서류 발급은 맡기고 연말정산에만 전념하라”니 무슨 김주영을 김주영으로 반박하는 소린가 싶지만, 각종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정부24’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이다.

‘정부24’에서는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 재학증명서, 장애인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의 5종을 발급한다.

그러니 우리도 주민센터에 가는 시간을 아껴 혹시나 놓쳤을 지 모르는 공제 항목들을 알아보자.....

 

 

이제 어느 브라우저, 어느 기기에서든 관공서 홈페이지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 걸까? (혹시 플러그인이 남아있는 사이트를 발견하셨다면 정부에 제보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무리 ‘재수 없는’ 수임의 말이라도 아래만큼은 액자에 담아 걸어놔야 할 것 같다.

 

참담하다 못해 비통하네요.

 

독자 여러분의 연말정산 선방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