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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04월 24일 15시 27분 KST

4성급? 5성급? 호텔 등급은 어떻게 결정될까

통일된 기준은 없다

호텔 검색 사이트를 들어가면 호텔을 등급별로 나눠 검색할 수 있다. 제일 높은 등급인 5성급부터 제일 낮은 등급은 1성급까지. 간혹 버즈 알 아랍 같은 호텔은 ‘차별화된 최고급 럭셔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7성급으로 불리기도 한다. 그런데 이 등급은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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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부터 말하면 통일된 기준은 없다. 나라별로 등급을 매기는 기준이 다르고 등급을 부여하는 주체도 다르다. 영국은 UK 여행자 단체가 표준화된 호텔 등급분류 기준을 제시하며 호텔 등급을 평가하고 있고 프랑스와 스페인도 비슷하게 운영된다.

미국은 AAA(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라는 자동차 협회가 정하는 호텔 등급이 제일 공신력 있는 평가로 통한다. 메리어트 호텔은 자체적으로 등급을 매기기도 한다.

한국의 경우는 한국관광공사가 직접 등급을 매기는데 호텔을 운영하는 사업자는 3년마다 한 번씩 의무적으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 사업자가 평가를 신청하면 공사에서 직접 현장을 찾아 보안, 주차, 시설, 조경, 객실면적 등 다양한 항목에 직접 점수를 매긴다. 4성급 이상 호텔의 경우 손님으로 가장해 평가하는 암행평가 점수까지 포함해 최종 등급이 결정된다.

한국관광공사가 내놓은 대략적인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1성급 - 깨끗한 객실, 욕실, 조식 가능, 안전
2성급 - 1성급 + 최소한의 식음료 부대시설
3성급 - 2성급 + 1개 이상의 레스토랑, 로비, 라운지
4성급 - 3성급 + 고급스러운 시설, 품위 있는 가구, 고품질의 침구, 국제회의장, 비즈니스 센터, 피트니스 센터, 2개 이상의 레스토랑, 룸서비스 12시간 이상 가능
5성급 - 4성급 시설+ 3개 이상의 레스토랑, 룸서비스 24시간 가능


최근 유럽은 ‘Hotel Stars Union’ 등을 통해 단일화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영국과 프랑스 등을 제외한 유럽의 많은 나라들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는 이 시스템이 비교적 널리 통용되는 ‘호텔 등급 기준’인데 그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1성급

샤워 시설 및 화장실 100% 구비
매일 청소
리모컨이 있는 TV 100% 구비
테이블과 의자 구비
비누와 바디워시 및 목욕타월 구비
리셉션 서비스
공용 자판기 구비
물품보관 지원

 

2성급

아침 뷔페 제공
객실 또는 공용시설에 인터넷 사용 가능
카드결제 가능
칫솔 면도기 등 위생용품 제공

 

3성급

2개국어 이상 사용 가능한 종업원
14시간 이상 운영되는 리셉션
안내 데스크 및 라운지 시설
객실 내 음료 제공
헤어드라이어 및 클렌징 티슈 구비
세탁 및 다림질 서비스 제공
요청 시 추가 베개 및 담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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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성급

16시간 이상 운영되는 리셉션
좌석 및 음료가 구비된 라운지
16시간 이상 운영되는 룸서비스
욕실 내 난방시설 및 화장품 구비

 

5성급

24시간 리셉션
주차대행 서비스 제공
안내 서비스 제공
24시간 룸서비스 제공
요청 시 인터넷이 가능한 PC 제공
다림질 서비스
저녁 식사 제공 가능

 

Ken Straiton via Getty Images

 

즉 호텔 등급의 기준은 대체로 개인이 느끼는 안락함이나 인테리어의 차별화로 매겨진다기보다는 특정 시설을 갖추고 있는지, 어메니티는 어느 정도 수준으로 갖추고 있는지로 구분된다. 예를 들어 일본식 코스요리 ‘가이세키’를 제공하고 시설 내 온천도 이용할 수 있는 일본의 료칸은 1박에 수십만원에서 백만원이 넘는 곳도 있지만 정작 등급은 2성급이나 3성급으로 매겨지는 경우도 있다.

 

 

결론적으로 호텔의 ‘등급’은 참조기준은 될 수 있으나 꼭 4성급 호텔이 3성급 호텔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후기를 꼼꼼히 살피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